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COOKING

COOKING

ALL ABOUT 횡성한우, 혼밥 레시피

On January 01, 2021

/upload/woman/article/202012/thumb/46934-438664-sample.jpg

HISTORY of 횡성한우

1995년부터 '한우 명품화 사업'을 시작으로 축산농가와 기관 단체가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 최적의 사료 개발과 사육 기술 등을 확보해 경쟁력을 키웠다. 또한 낮과 밤의 온도 차가 큰 강원도의 기후 조건은 횡성한우 성공에 한몫했다. 횡성은 겨울에는 영하 20℃, 여름에는 영상 40℃까지 오르기 때문에 온도 차에 적응하기 위해 옹골찬 한우가 된 것.

횡성한우는 품질인증제도와 시스템을 운영하면서 투명한 유통 체계를 갖춰 소비자가 믿고 구매할 수 있다. 또한 2016년 홍콩에 수출길을 열며 국내는 물론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아 K-food로 성장하고 있다. 2017년에는 횡성한우 부산물 가공장 신축으로 한우의 부위별 고기뿐만 아니라 부산물까지 판매해 한우의 전 부위를 소비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했다. 이러한 횡성한우의 발전을 기려 2018년에는 횡성한우의 역사화 문화를 한눈에 보고 체험할 수 있는 '횡성한우체험관'을 개관했다.

횡성한우체험관

횡성한우체험관은 아이들이 주인공인 공간이다. 1층 로비에는 한우의 유래, 세계의 소, 한우 조형물이 있으며 횡성한우 요리 체험실에서 한우떡갈비버거, 한우소시지, 한우미니피자, 한우과자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다(예약 필수). 2층 스토리텔링관에서는 횡성한우의 모든 것을 보고 배울 수 있는데 횡성한우 가죽과 소뿔 공예 체험 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3층은 한우 밥 주기, 한우리 키우기 등 놀이를 통해 어린이가 신나고 행복해지는 공간이다.

주소 횡성군 횡성읍 문예로 41 문의 033-345-5885 www.hshanwoo.co.kr



혼밥메뉴 with 횡성한우

소고기볶음우동

재료
횡성한우(불고깃감) 100g, 새우 6마리, 우동 면 1개(200g), 노랑 파프리카·빨강 파프리카·양파 1/4개씩, 아스파라거스 2개, 표고버섯·달걀 1개씩, 팽이버섯·올리브유 약간씩
볶음 양념 간장 2큰술, 굴소스 1큰술, 참치액 1작은술, 설탕 4작은술(또는 1과 1/2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통깨·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볶음 양념 재료를 모두 섞는다.
2 횡성한우는 키친타월에 감싸 핏물을 살짝 제거한 뒤, 볶음 양념 1큰술과 함께 볼에 넣어 고루 무친다.
3 노랑·파랑 파프리카와 양파는 채 썰고, 아스파라거스는 밑동을 제거한 뒤 4cm 길이로 어슷썰기를 한다. 표고버섯은 편으로 썬다.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낸 뒤 반으로 썰어 가닥가닥 찢는다. 새우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4 끓는 물에 우동 면을 넣어 면이 풀릴 정도로만 가볍게 데친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5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양파와 노랑·파랑 파프리카, 아스파라거스를 넣어 볶다가 양념한 횡성한우를 넣어 볶는다. 새우와 표고버섯을 넣어 볶아 새우의 색이 오르면 팽이버섯을 넣고 우동 면을 넣어 나머지 볶음 양념을 넣어가며 고루 볶는다.
6 달걀은 반숙으로 프라이를 한다. 볶음우동을 그릇에 담고, 달걀프라이 반숙을 올린다.

안심스테이크

재료
횡성한우(안심) 200g 1덩어리, 소금· 후춧가루·올리브유 약간씩
소스 블루치즈 30g, 올리브유 1큰술, 양파(작은 것_ 1/4개, 마늘 2쪽, 생크림 1컵(200ml), 브랜디 2작은술

만들기
1 횡성한우는 두께의 반을 한쪽만 살짝 남기고 저며 넓게 펼치고, 옆면으로 조리용 실을 단단하게 돌려 묶은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리고 올리브유를 양면으로 뿌려 10분간 실온에 둔다.
2 양파는 곱게 채 썰고, 마늘은 으깬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①의 횡성한우를 올려 센 불에서 한 면당 3분씩 굽는다.
4 구운 횡성한우를 쿠킹 포일로 감싸 8~10분간 식혀 래스팅한다.
5 횡성한우를 구운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양파와 마늘을 올려 볶다가 블루치즈를 뜯어 넣는다. 블루치즈가 녹을 때 브랜디를 넣고 팬을 기울여 불을 붙여 플랑베한다.
6 플랑베 상태의 팬에 생크림을 넣어 센 불에서 바글바글 끓이다가 불을 줄여 서서히 졸이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걸쭉한 상태가 되면 접시에 소스를 붓고 래스팅한 횡성한우를 올린다.

소고기고추장스튜

재료
횡성한우(사태 또는 양지) 300g, 감자(큰 것) 1개, 양파(중간 크기)·채소스톡 큐브 1/2개씩, 고추장 1큰술, 포도씨유 1작은술, 물 3컵

만들기
1 감자는 껍질을 벗겨 큼직하게 먹기 좋은 크기로 깍둑썰기한다. 횡성한우도 같은 크기로 깍둑썰기하고. 양파는 두껍게 썬다.
2 냄비에 포도씨유를 둘러 달군 다음, 횡성한우와 감자를 넣어 센 불에서 볶는다.
3 횡성한우의 겉면이 노릇하게 잘 구워지면 물을 넣고 뚜껑을 닫아 센 불에서 바르르 끓인다.
4 중간 불에서 계속 끓이면서 채소스톡 큐브를 넣어 고루 섞은 뒤 고추장을 넣어 잘 풀어 섞는다.
5 양파를 넣고 뚜껑을 덮어 센 불에서 5분간 바글바글 끓인다. 불을 끄고 그릇에 담아낸다.

CREDIT INFO

월간 우먼센스

디지털 매거진

월간 우먼센스

디지털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