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ARTICLE

ARTICLE

고객 중심의 비즈니스 핵심전략과 해결책

안철수 발언에 주목받는 '문샷'

정치민주연합을 탈당한 안철수 의원의 '스티브 잡스도 쫓겨났다'라는 발언을 두고 온라인과 SNS 등이 시끌한 가운데, 안 의원이 언급한 존 스컬리와 그의 책 '문샷'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On December 15, 2015

안철수 "잡스도 쫓겨났다" 발언에 주목 받는 ‘문샷’. 애플 CEO 존 스컬리가 쓴 '고객 중심의 비즈니스 핵심전략과 해결책' 뜨거운 관심

새정치민주연합을 탈당한 안철수 의원의 '스티브 잡스도 쫓겨났다'라는 발언을 두고 온라인과 SNS 등이 시끌한 가운데, 안 의원이 언급한 존 스컬리와 그의 책 '문샷'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안 의원은 탈당 다음날인 14일 첫 공식일정으로 지역구인 서울 노원구에 있는 경로당을 방문한 후 취재진에게 “스티브 잡스가 애플 창업주였는데 존 스컬리 대표에게 쫓겨났다. 그 다음은 스티브 잡스 몫인 거죠”라고 말했다.

이는 자신의 탈당을 스티브 잡스가 애플에서 쫓겨났다가 재기한 사례에 비유하며 앞으로의 각오를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 서울문화사가 발간한 존 스컬리의 '문샷'

▲ 서울문화사가 발간한 존 스컬리의 '문샷'

▲ 서울문화사가 발간한 존 스컬리의 '문샷'

잡스는 1976년 스티브 위즈니악과 애플을 공동 창업해 회사를 성공가도에 올려놨으나 1985년 자신이 영입한 CEO 존 스컬리에게 축출됐다. 이후 경영난을 겪은 애플에 컴백해 아이팟과 아이폰을 대성공시키며 세계 최대 IT업체로 키웠다.

이와 같은 안 의원의 발언으로 인해 존 스컬리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증폭되면서 그가 쓴 ‘문샷(Moonshot)’이 재조명 받고 있다.

‘문샷’은 콜라전쟁에서 승리를 이끌었던 전 펩시콜라와 애플의 CEO 존 스컬리가 제시하는 '고객 중심의 비즈니스 핵심전략과 해결책'에 대한 내용을 다룬 책으로 지난 10월 서울문화사에서 발간됐다.

존 스컬리와 ‘문샷’이 네티즌들로부터 주목받고 있는 것과 달리 누리꾼들은 안 의원의 말에 다소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트위터에 글을 올린 한 누리꾼은 “안 전 대표의 말대로 쫓겨난 잡스와 제 발로 나간 안 전 대표는 비교의 대상이 될 수 없다(@park*****)"고 비판했다.

또 다른 누리꾼은 “그래서 지금 네가 ‘안 잡스’라고 착각하는 거니? 스티브 잡스는 너처럼 간보다 쫓겨난 건 아니다(@Ase*********)”라고 꼬집었다.

이 밖에도 “‘난 애플사 쫓겨난 스티브 잡스’ 이것이 안철수의 전형적인 갑질인 것이다. 청년실업이 사상 최악인데 이 말이 지금 이 시점에서 나올 말인가? 자신이 내세울 것이 없으니까 스티브 잡스까지 끼워 넣은 한심한 철부지!(@tgs4*****)”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반면 일부 누리꾼들은 그의 탈당과 잡스 발언에 대해 환영하는 입장도 나타냈다.

@adag***** 아이디의 한 누리꾼은 “안철수 의원님은 친노패권 소굴에서 감금됐다 풀려난 느낌의 환한 미소 보기 좋으네”라고 그의 탈당을 반겼다.

또 다른 누리꾼은 “오늘 어느 저명하신 분께서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변화를 시도하다 처음엔 다 욕먹는거다. 레논, 밥 딜런, 그들을 좋아했던 스티브 잡스. 내 마음 속엔 안철수 국회의원님”이라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여성경제신문 바로가기 : http://www.womaneconomy.kr/news/articleView.html?idxno=27201

CREDIT INFO

제작
여성경제신문
2015년 12월호

2015년 12월호

제작
여성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