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투브 네이버포스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Star

color theory

On December 10, 2010 1

아티스트 미스터 키지(Mr. Kiji)는 어렸을 때 여행하던 기억을 떠올려 밝고 대담한 작품을 만든다.


골목이 이렇게 좁지만 않았어도, 뉴욕 시 미트패킹 디스트릭트의 건물 사이로 휘몰아치는 허드슨 강의 강바람이 이토록 세차진 않았을 거다. 미스터 키지의 테이크아웃 커피잔에는 여전히 커피가 가득 차 있었을 테고, 10여 개의 스프레이 페인트 캔으로 꽉 찬 그의 파란색 메신저 백 역시, 카페인화된 우유와 설탕 범벅이 되지도 않았을 것이다. 키지 매캐퍼티(Kiji McCafferty)가 본명인 이 아티스트는 커피가 쏟아져도 전혀 아랑곳하지 않는다. 대신, 그는 벌써 1시간 반째 작업 중인 벽화에 계속 집중하고 있다(완성하려면 아직 4시간이 더 필요하다). 덩치는 작지만 날렵한 그가 스프레이를 뿌릴 때마다 고급스러운 푸른색, 짜릿한 녹색, 그리고 짙은 브라운 컬러의 안개가 순간적으로 주위를 휘감는다. 미스터 키지는 자신을 그라피티 아티스트라고 생각하지도 않고, 스트리트 아트 무브먼트의 멤버라고 여기지도 않는다. 그는 그라피티와 일러스트레이션의 영역이 자주 교차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는 12세부터 이미 뉴욕의 곳곳에 자신의 흔적을 남기기 시작했다. 이제 그는 트랜스월드 스케이트보딩(Transworld Skateboarding), MTV, AOL 등을 위해 작품을 제작하는 상업 작가기도 하다. 일러스트와 벽화, 두 분야 모두 기교와 스타일이 중요한데, 미스터 키지는 길거리보다 제도용 탁자 앞에 앉아 일러스트레이션 작업을 하는 경우가 더 많지만, 여전히 10대였을 때 기른 구성적인 테크닉에 많이 의존한다.

미스터 키지는 몇 걸음쯤 물러나 녹슨 금속 돌출부의 끝 부분에 선 후, 자신의 두꺼운 거북 딱지 안경테를 고쳐 쓴다. 슬슬 작품의 윤곽이 드러나고, 생기가 돌기 시작한다. “공공장소에서 작업할 때 보면, 사람들이 다양한 색에 쉽게 반응하는 걸 볼 수 있어요.”그가 설명한다. 그는 길 건너편의 고급 레스토랑 앞에 주차된 배달 트럭의 공회전 소리에 언성을 조금 높인다. “색은 정말 감성적이에요. 누군가 제 작품을 보고 웃으면…. 정말 세상을 다 얻은 듯한 기분이에요.” 그림 속의 분홍색 삼각형, 청록색 사각형과 검은색 정사각형, 그리고 푸른색의 구불구불한 곡선이 벽 전면에 펼쳐진다. 이 작품은 조금 직접적인 접근을 통해 표현됐지만, 미스터 키지의 본래 접근 방식은 사실 전혀 다르다. 그의 스타일은 어릴 때 살던 일본의 절,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미국 뉴멕시코 주, 뉴욕 주, 콜로라도 주, 캘리포니아 주, 그리고 네팔 등지에서 흡수한 상반되는 영감이 모두 한데 뒤섞여 있다. 미스터 키지는 로드아일랜드 디자인 학교(Rhode Island School of Design)에 다니면서 자신이 살던 각지의 미학을 영감의 원천으로 사용했다. 자신이 경험해 습득한 방대한 참고 자료들 덕분에 많은 클라이언트를 만들 수 있었고, 그들은 모두 그의 절충적인 스타일과 테크닉에 매료되었다. 미스터 키지는 상업 미술을 문제 해결의 중요한 한 형태로 여긴다.“저는 모든 작업에서 건강한 타협을 하려고 해요,” 그는 이렇게 말한 후, 덧붙인다. “수년간 고생을 해야 아티스트로서 자신의 미학을 내세울 수 있는 자격이 생기는 것 같아요. 그저 먹고살기 위해 하는 작업도 많아서, 하나의 스타일에서 다른 스타일로 넘어가는 게 힘들 때가 있어요. 마치 뇌가 멈춘 듯한 기분이 들 때도 있지만, 결국 그런 과정을 겪은 후에야 저는 성장할 수 있었고, 어려운 고비마다 더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이 작업은 시작한 지 얼마나 됐죠?” 키지를 둘러싼 채 아직 미완성인 벽화를 촬영하고 있는 구경꾼 사이로 세탁소 아저씨가 배달 온 옷 한 벌을 내밀며 불쑥 묻는다.“아, 2시간 정도 됐어요,” 미스터 키지가 대답한다.“와, 정말 아름답네요,” 아저씨가 바람에 나부끼는 세탁 꾸러미를 들고 돌아서면서 말한다. 그의 얼굴에는 웃음이 가득하다.


word Ellen Thompson
사진 Nathan Nedorostek


미스터 키지의 작품들은 블로그
http://mrkiji.tumblr.com/에서 더 많이 볼 수 있습니다.

Credit Info

word
Ellen Thompson
사진
Nathan Nedorostek

2010년 12월호

이달의 목차
word
Ellen Thompson
사진
Nathan Nedorostek

1 Comment

김안정 2009-11-20

화보도 인터뷰도 너무 좋았는데 영상까지 올려주셔서 너무 감사해요.*^^* 책에는 몇 컷 실리지 않았지만 영상으로 보니 여러가지 다양한 컨셉으로 촬영을 많이 하셨군요. 그래서 살짝 부탁드리고 싶은데..... 다른 사진들도 좀 공개해 주실 수 없나요? 부탁드려요~~~ㅠㅠ

마지막 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