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유튜브 네이버TV캐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FOOD

AD 여름철 건강을 책임지는 요즘 보양식, 한돈

On July 13, 2020

여름에 한돈을 섭취해야 하는 영양학적 근거

한돈의 비타민 B₁과 단백질로 활력 충전
입맛도 떨어지면서 의욕이 없고 무기력감이 든다면? 단백질 부족이 원인일 수 있다. 여름철 체력을 지키려면 매일 체중 1kg당 1g 수준의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한 돼지고기는 한의학적으로 차가운 성질을 가져 몸 안에 열이 쌓이는 여름철에 먹으면 더욱 좋다. 몸 안에 축적되는 열을 발산하도록 도와줄 뿐 아니라, 양질의 단백질 성분이면 역력을 증진시키는 각종 물질의 합성을 도와 면역체계를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특히 한돈의 비타민 B₁ 함량은 쇠고기의 10배 이상이다. 비타민 B₁이 부족하면 몸이 붓고, 손발이 저리고, 체력이 저하되는 만큼 활기차게 여름을 나는 데는 한돈이 효과적이다.

노화 방지, 면역력을 높이는 한돈의 아르기닌
최근 면역력을 키우기 위한 요소로 ‘성장호르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신선한 한돈에는 뇌하수체를 자극해 성장호르몬의 합성과 분비를 촉진하는 아르기닌이 풍부하다. 특히 지방은 적고 단백질이 많은 등심이나 앞다리 살에 풍부하게 들어 있다. 한돈 등심 100g에는 장어의 1.4배인 1.4g의 아르기닌이 함유돼 있어 남녀노소 칼로리 걱정 없이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다. 아르기닌이 만들어내는 성장호르몬은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을 도울 뿐 아니라 성장이 끝난 어른들의 노화를 방지하고 면역력을 높여준다. 한여름이 다가올수록 가족의 건강을 위해 체력과 면역력을 높이는 우리 돼지 한돈을 더 자주 식탁에 올려야 하는 이유다.

 

푸드 디렉터 문희정

문스타라이프스튜디오 대표 《문스타테이블 홈파티》, 《문스타테이블 핑거 푸드》 저자

/upload/living/article/202007/thumb/45487-419723-sample.jpg

빨간 여름철 인싸요리 ‘한돈 라구 파스타’

기름기가 적고 담백한 한돈의 등심과 앞다리 살에 각종 향신료를 이용해 풍부한 맛을 냈다. 여름철 입맛과 활력을 돋우는 단백질 덩어리인 한돈을 듬뿍 넣은 빨간 라구 소스는 피자나 덮밥에도 활용할 수 있다.

재료
한돈 다짐육(등심, 앞다리 살) 500g, 양파 ½개, 양송이버섯 2개, 셀러리·슬라이스 햄 50g씩, 올리브유 50ml, 화이트 와인 200ml, 고기 양념(다진 마늘·소금 1큰술씩, 생강가루 ½작은술, 후추 1작은술, 마스코바도 2큰술), 홀 토마토 600g, 토마토 페이스트 2큰술, 오레가노 1큰술, 타임 3g, 월계수 잎 3장, 미지근한 물 200ml, 치킨스톡 10g, 파르미지아노 레지아노 60g, 우유 100ml, 페투치네 파스타 면 200g, 물 2L, 소금 20g

만들기
1_양파, 양송이버섯, 셀러리, 슬라이스 햄은 다지고 한돈 다짐육은 키친타월로 핏물을 제거한다.
2_중불로 달군 팬에 올리브유 2큰술을 두르고 다진 양파를 넣어 볶다 양송이, 셀러리, 슬라이스 햄을 넣어 마저 볶는다.
3_남은 올리브유를 뿌리고 한돈 다짐육을 넣는다.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볶다 화이트 와인을 넣어 바싹 볶는다.
4_분량의 고기 양념을 넣어 볶다 홀 토마토, 토마토 페이스트, 오레가노, 타임과 월계수 잎을 넣고 팔팔 끓인다.
5_미지근한 물에 치킨스톡을 섞어 붓고 고루 저어 끓인 다음 뚜껑을 덮어 약불에서 1시간 정도 끓인다.
6_⑤에 파르미지아노 레지아노를 갈아 넣고 실온에 둔 우유를 부어 20분 더 끓인다.
7_물 2L에 소금을 넣고 팔팔 끓으면 파스타 면을 넣는다. 13분간 삶은 다음 면을 그릇에 담고 라구 소스를 얹는다.


/upload/living/article/202007/thumb/45487-419724-sample.jpg

아이와 어른 입맛 사로잡는 ‘한돈 물갈비’

한돈의 감칠맛이 녹아 있는 국물과 함께 촉촉하게 즐기는 물갈비. 한돈 갈비에 풍부한 아르기닌을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고온·고압의 스팀으로 조리하는 멀티 쿠커 휴롬 스팀팟으로 만들면 영양분도 지키고 만들기도 쉽다.

재료
한돈 갈비 1kg, 양파·파뿌리 1개씩, 마늘 6톨, 대파 30cm, 생강 10g, 맛술 2큰술, 다진 쪽파 약간, 양념(양조간장 160ml, 설탕 100ml, 다진 대파 3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생강가루·후추 1작은술씩)

만들기
1_한돈 갈비는 찬물에 1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뺀다.
2_스팀팟 용기에 돼지갈비, 양파, 파뿌리, 마늘, 대파, 생강을 올리고 맛술을 넣어 데치기 모드 20분을 설정하고 익힌다.
3_②에 분량의 양념을 섞고 스팀쿡 모드 30분을 설정해 조리한다.
4_한돈 갈비를 건져내고 프라이팬에 겉면이 노릇하게 굽는다. 육수는 체에 거르고 양파는 건져낸다.
5_그릇에 구운 갈비와 건져낸 양파를 담고 체에 거른 육수를 붓고 다진 쪽파를 뿌린다.

CREDIT IN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