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유튜브 네이버TV캐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FEATURE

CULTURE TALK

내 안에 모든 답이 존재한다 로고테라피

On March 19, 2015

소소한 일상에서 수많은 스트레스와 갈등을 겪으며, 고민과 부담을 떠안고 사는 현대인들. 미묘한 인간관계와 복잡한 사회 속에서 사람들은 자주 마음을 다친다. 요즘 뜨는 로고테라피는 다친 마음을 어루만져주는 위로와 응원의 심리학이다.

뛰어난 정신과 전문의로 활약했던 빅터 프랑클. 요즘 열풍처럼 불고 있는 로고테라피의 시작은 그의 절망에서 비롯되었다. 나치가 오스트리아를 점령하면서 하루아침에 ‘열등한 유태인’으로 취급받게 된 빅터. 유태인이라는 이유로 더 이상 독일인을 치료할 수 없게 되었고, 유태인 전용 병원에서만 근무해야 했다. 당시 유태인들의 안락사를 시도했던 나치에 맞서 의학적 소견을 내세우며 수많은 유태인 환자의 목숨을 구하기도 한 그는 아우슈비츠 수용소에 수감되었고, 강제 노역을 해야 했다. 그곳에서 많은 동료 수감자들의 죽음을 지켜보았고, 희망이 없는 상황에서도 생을 버텨내는 사람들도 만날 수 있었다. 바로 그곳에서부터 빅터 프랑클의 로고테라피가 시작되었다.
 

‘왜‘에서 나아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의 문제

최악의 환경에서도 인간의 존엄성을 잃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한 빅터 프랑클은 스스로 ‘삶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절망을 이겨냈다. 수용소 유태인들에게는 하루에 고작 물 한 컵이 배급되는데 그는 한 컵의 물을 쪼개 반은 마시고, 나머지 반으로 세수와 면도를 했다. 수많은 수감자들을 겪으며 아무리 육체적으로 건강한 사람도 자신의 가치를 포기하고 희망의 끈을 놓아버리면 바로 무너져버리게 된다는 것을 인식한다. 그렇게 그는 빅터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로고테라피 이론을 정리해 <한 심리학자의 강제수용소 체험기>라는 책을 냈고, 이 책은 세계적인 화제를 낳았다. 죽음의 문턱 앞에서 그가 깨달은 성찰은 어떤 힘겨운 상황에서도 인간이 인간의 가치를 유지하느냐, 아니면 짐승처럼 변하느냐는 그 인간 자신의 선택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로고테라피의 기본 이론이다.

요즘 대한민국에서 로고테라피가 재조명되며 이슈가 되고 있다. IMF를 견딘 지 20년여 년, 최근에는 장기 불황으로 삶은 점점 더 팍팍해지고 있다. 아무리 노력해도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 현실 속에서 좌절하고 자포자기하는 이들도 있고, 타인의 시선에 신경 쓰느라 상대적 박탈감에 휩싸인 사람들도 눈에 띈다. 지친 우리에게 빅터 프랑클의 로고테라피는 남다른 응원으로 다가온다. 어떻게 행동할까? 어떤 삶의 길로 나아갈까? 이를 선택하는 것은 상황이나 환경이 아니라 바로 자신이다. 로고테라피 이론은 한국 사람들에게 말한다. 어려운 환경에서도 무엇을 할지 생각하라고. 자신의 내면 속에서 중심을 잃지 않으면 그걸로 충분하다고 지친 이들을 위로한다.

괜찮아, 일어설 수 있어

빅터 프랑클처럼 절망을 이겨낸 사람이 또 있다. 20대 초반에 포르투갈로 건너가서 2년 만에 이혼하고 무일푼 신세로 딸과 함께 고향으로 돌아와 정부 보조금으로 겨우 살았던 싱글맘. 우울증까지 겹친 그녀와 같은 사람들 중 누군가는 자살로 생을 마감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이 싱글맘은 꿋꿋이 아이에게 읽어줄 동화를 썼다. 바로 <해리 포터> 시리즈의 작가 조앤 롤링이다. 최악의 환경에서도 자신의 가치를 잃지 않으려 노력한 조앤 롤링은 로고테라피 이론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인물이다.

물론 무조건 희망을 가지라고 하는 것만이 방법은 아니다. 아무리 힘을 내도 또다시 좌절하고 절망하고 타의에 의해 억지로 포기해야 하는 일을 맞닥뜨릴 것이다. 중요한 건 그래도 또다시 일어설 수 있다는 믿음이다. 소설 속 한 챕터 인생의 주인공은 당신이다. 주인공은 언제나 교훈을 얻고, 역경을 딛고 일어선다. 당신이 겪은 불운은 길고 긴 장편소설의 극히 일부일 뿐이다. 해피엔딩을 위해서 이번 챕터를 얼른 덮고, 다음 챕터를 시작하면 된다.

소소한 일상에서 수많은 스트레스와 갈등을 겪으며, 고민과 부담을 떠안고 사는 현대인들. 미묘한 인간관계와 복잡한 사회 속에서 사람들은 자주 마음을 다친다. 요즘 뜨는 로고테라피는 다친 마음을 어루만져주는 위로와 응원의 심리학이다.

Credit In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