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투브 네이버 포스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오늘의 라이프스타일

사람이 달에 도착할 때까지 미혼 여성의 피임약 복용이 불법이었다는 사실을 아는가?

THANKS, BIRTH CONTROL!

On December 21, 2017

알고 보면 고마운 피임약의 역사와 피임약이 여성의 삶에 가져온 5가지 변화에 대해 살펴보자.

3 / 10
/upload/grazia/article/201712/thumb/24688-51299-sample.jpg

 

지난해 11월 15일, 전 세계 SNS에 ‘#ThxBirthControl’이라는 해시태그 물결이 일었다. 여성에게 어머니가 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부여함으로써 여권 신장에 기여한 피임약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고, 여성 피임에 대한 정부 지원을 축소하려는 미국 트럼프 정권에 강한 반대 의사를 표명하기 위한 움직임이었다. 미국에서 최초의 경구피임약이 출시된 해는 1960년이었지만 모든 여성이 합법적으로 피임약을 복용할 수 있기까지는 그 후로도 10년이 넘는 시간이 걸렸다. 1960년대 유럽에서는 남편의 동의를 얻은 기혼 여성들만이 피임약을 처방받을 수 있었고, 미국의 일부 주에서는 피임약을 포르노물과 같은 불법으로 규정했다.

시간이 흘러 수많은 여성 인권 운동가들의 노력에 힘입어 마침내 1972년 미국 대법원 판결로 모든 미국 여성에 대한 피임약 판매가 합법화되었다. 그 후로도 피임약에 대한 열띤 논쟁은 끊이지 않았으나, 원치 않는 임신과 위험한 낙태 시술 등으로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겪던 여성들에게 크게 환영받으며 피임약 복용은 전 세계로 빠르게 확산됐다. 사실 여성의 피임과 성에 대해 여전히 보수적인 태도를 취하는 우리 사회의 분위기 속에서 마땅히 받아야 할 피임약에 대한 교육의 기회는 제한되어 있다. 또한 피임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습득하지 못한 여성들은 피임약이 ‘여성의 몸에 좋지 않다’라는 막연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피임약은 지난 50여 년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연구된 의약품 중 하나로서, 올바르게 사용할 경우에는 원치 않는 임신을 예방하고 동시에 여성의 생식 건강 증진에도 기여하는, 알고 보면 참 고마운 약이다. 그러니 이제 마음을 담아 고백해보자. “고마워, 피임약!”

 

References:
www.bedsider.org
The National Campaign - 6 reasons we are saying "Thanks, Birth Control!"
Planned Parenthood - 100 years of history

 

 

 피임약이 여성의 삶에 가져온 5가지 변화 
피임약은 지난 50여 년간 여성 개개인의 삶뿐 아니라 사회구조와 여성에 대한 인식에 변화를 가져온 가장 의미 있는 발명품 중 하나다. 피임약이 가져온 5가지 대표적인 변화를 되돌아보자


1 여성이 주체적으로 임신•출산 여부와 시점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피임약이 현대사회에 기여한 가장 큰 변화는 여성에게 임신 여부와 시기를 주체적으로 계획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했다는 것이다. 1960년대 평범한 미국 가정의 여성은 평생 8.5명의 아이를 낳았지만 2009년의 여성은 평균 2.9명의 아이를 낳았다. 여성들은 임신과 출산, 그리고 육아의 굴레에서 해방됨으로써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삶과 커리어를계 획할 수 있게 되었고, ‘모성’의 역할에만 국한되었던 여성에 대한 사회의 인식이 변화했다.

2 여성들이 교육을 받고 사회에 진출할 수 있게 되었다
피임약으로 인해 출산 시기가 늦춰지면서 여성들이 교육과 커리어 계발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게 되었고, 사회적으로 여성의 결혼 연령도 점차 높아지는 결과를 낳았다. 1970년대 미국에서는 여성의 직업학교 입학률이 급등했고, 법과 의학 등 전문직 분야에서 여성의 비율이 빠르게 상승했다. 미국가족계획협회는 “피임약이 합법화된 후 여성은 전보다 3분의 1가량 더 많은 임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고 평가한다. 피임약의 확산으로 인해 ‘알파 우먼’이 등장할수 있는 사회적 토양이 다져지게 되었던 것이다.

3 여성 주도의 피임이 가능해졌다
피임약이 발명되기 전까지 여성들은 콘돔이나 질외사정 등 여성이 스스로 컨트롤할 수 없어 남성의 의지에 의존하는 피임법을 사용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피임약을 복용하게 됨으로써 여성들은 99% 이상의 피임 성공률을 기록해 콘돔보다 피임 효과는 더 뛰어나면서 겉으로 드러나지 않아 남성의 동의를 구할 필요가 없는 방법으로 피임을 할 수 있게 되었다.

4 낙태가 감소하고 건강한 아이의 출산율이 증가했다
계획하지 않은 임신은 많은 경우 낙태로 이어진다. 원치 않는 임신을 한 수많은 여성이 유산을 하기 위해 애쓰다 사망에 이르기도 했으며, 현재까지도 우리나라를 비롯해 사회·경제적 이유로 인공임신중절이 합법화되지 않은 국가에서는 많은 여성들이 어쩔 수 없이 위험하고 불법적인 낙태를 행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피임약은 여성들이 원하는 시기에 임신을 계획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낙태율을 크게 감소시켰으며, 가족계획을 통해 아이들이 경제적, 정서적으로 더 준비된 가정에서 건강하게 태어날 수 있게 하는 데 기여했다.

5 여성의 건강에 기여한다
최초의 피임약 에노비드는 1957년 FDA에서 생리불순과 난임 치료제로 허가받은 의약품이었고, 이후 피임에도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어 피임약으로도 허가를 받게 되었다. 현재는 피임 외에도 생리통, 생리 과다, 생리전 불쾌장애 등 다양한 생리 관련 질환 치료에 허가를 받은 피임약이 사용되고 있다. 이는 곧 과거 생리 관련 질환이 여성이라면 견뎌야 하는 숙명이라고 생각했던 여성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주고 있다.

 

알고 보면 고마운 피임약의 역사와 피임약이 여성의 삶에 가져온 5가지 변화에 대해 살펴보자.

Credit Info

2017년 10월

2017년 10월(총권 95호)

이달의 목차
EDITOR
김선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