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투브 네이버 포스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오늘의 이슈

셀피 올리고 모델 되세요

On March 19, 2015

이제는 온라인이 로드 캐스팅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 인스타그램을 통해 글로벌 모델을 발탁한 마크 마이 마크제이콥스.

#Castmemarc, 이 하나의 해시태그로 일반인이 모델이 되었다고? 마크 바이 마크제이콥스는 2015 봄/여름 시즌의 광고 모델을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브랜드의 SNS를 통해 모집했다. 3일 만에 뉴욕과 런던을 비롯해 전 세계에서 10만 명이 넘게 지원했고, 그중 개성 뚜렷한 11명의 모델이 선발되었다. 최종 선발된 모델에는 한국인도 있었다. 매일 보던 내 친구의 얼굴이, 옆자리에서 일하고 있던 직장 동료의 얼굴이 전 세계 매장에 걸릴 수도 있다는 사실이 재미있지 않은가?

마크 바이 마크제이콥스가 이런 이벤트를 진행한 것은 처음이 아니다. 이미 2014년 가을/겨울에도 일반인 모델로 광고를 진행했고, 이는 브랜드의 영한 이미지와 어우러져 신선한 반응을 낳았다. 브랜드를 누구보다 잘 알고 사랑하는 마니아들을 얼굴로 쓰는 파격 기용! 요즘 패션계에선 이것이 트렌드다.

  • 유니클로 키즈 모델의 기회를 놓칠 수 없는 엄마들의 아기 사진이 해시태그를 달고 쏟아졌다.

유니클로 코리아 역시 키즈 라인 확대를 앞두고 인스타그램을 통해 키즈 모델을 모집했다. 유니클로 UU키즈 라인을 입고(옷을 구입하지 않고, 매장에서 착용 후 포스팅하는 것도 가능하다) #유니클로UU키즈모델 해시태그를 걸면 자동으로 응모된다. 선발된 3명의 키즈 모델은 매거진 <밀크>의 화보를 촬영하고 모델로 활동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대한민국의 엄마, 이모들이 발 벗고 나서서 스타일링하고 사진을 올렸다. 홍보 대행사 엠퍼블릭에서 유니클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강윤정 팀장은 이렇게 전한다.

“유니클로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공지를 올리자마자 뜨거운 반응이 쏟아졌어요. 명동 매장 한쪽에선 색다른 사진을 찍고자 아이들에게 포즈를 요구하며 씨름하는 엄마들을 자주 볼 수 있죠. 덕분에 UU키즈 라인 매출도 소폭 상승했답니다.”

  • 사이트 오픈과 함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중인 model.me.

끼 있는 일반인(?)들은 자신의 얼굴과 몸을 찍은 사진들을 업로드 하며 온라인상에서 일상과 스타일을 자유롭게 어필한다. 이런 현상에 맞추어 발 빠르게 움직이는 사이트도 등장했다. ‘Post Selfies, Get Likes, Be Discovered’라는 슬로건으로 4월 본격 론칭을 앞두고 있는 사이트 model.me다.

“셀피를 올리고, ‘좋아요’를 받고, 발탁되세요”란 멘트로 흥미를 자아내는 이 사이트는 온라인을 통해 모델을 발굴하겠다는 계획으로 만들어졌다. 브랜드나 캐스팅 디렉터들에게 신선한 얼굴을 제공하고, 모델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기회를 주고 싶다는 개발자의 아이디어가 꽤 괜찮아 보인다.

우리나라에도 비슷한 콘셉트의 사이트가 있다. findmodel.co.kr이 그것.

“모델의 포트폴리오 사진뿐 아니라 좀 더 라이브한 인스타그램 사진 등을 모아서 보여주는 서비스를 만들고 싶었죠. 모델들이 새로운 일과 연결되는 채널이 되고, 모델을 원하는 어느 곳에서든 사진을 보고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었어요. 모델들이 자신의 사진을 직접 올리기 때문에 정돈되지 않은 느낌을 주는 것과 유튜브 동영상 연동은 차차 보완할 예정이에요.”

파인드모델 신동환 대표는 더불어 중국의 국내 모델 수요에 대한 채널로 파인드모델 사이트를 활용, 글로벌 인프라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덧붙인다.

“시대가 변해서 국내에서만 일을 할 필요가 전혀 없다고 생각해요. 많은 신인 모델에게 문을 열어주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기회를 줄 수 있도록 할 계획이에요. 혹시 알아요? SM이나 YG에서 신인을 발굴할 때 이 사이트를 참고하게 될지 말이에요.”

패션계는 늘 새로운 얼굴을 찾는다. 10년 아니 20년 전에 카페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다가, 혹은 이대 앞에서 쇼핑을 하다 발탁된 톱스타들의 로드 캐스팅이 있었다면, 이제는 온라인이 그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EDITOR : 사공효은
PHOTO : ⓒMarc by Marc Jacobs, Uniqlo

발행 : 2015년 51호

이제는 온라인이 로드 캐스팅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Credit Info

2015년 04월 01호

2015년 04월 01호(총권 51호)

이달의 목차
EDITOR
사공효은
PHOTO
ⓒMarc by Marc Jacobs, Uniql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