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투브 네이버 포스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오늘의 이슈

국립암센터에서 2030 여자들에게 보낸 위암 경고문

위암, 남 얘기 같으세요?

On August 11, 2014

가수 유채영 씨가 얼마 전 위암 투병 끝에 젊은 나이로 사망했습니다. 배우 고 장진영 씨도 지난 2009년 위암 발견 1년 만에 향년 37세의 나이로 숨을 거뒀죠. 위암은 이제 더 이상 아저씨들의 병이 아니다.

가수 유채영 씨가 얼마 전 위암 투병 끝에 젊은 나이로 사망했습니다. 배우 고 장진영 씨도 지난 2009년 위암 발견 1년 만에 향년 37세의 나이로 숨을 거뒀죠. 그동안 위암은 주로 50~60대에 많이 발생하며 남자가 여자보다 2배 많고, 불규칙한 식습관, 과도한 술·담배, 짜거나 탄 음식 섭취, 질산염 화합물(젓갈) 등이 그 원인으로 지목되어 속칭 ‘아저씨 암’이라고 불렸죠. 그래서 20~30대의 젊은 여성들은 상대적으로 위암에서 안전하다고 믿었기에 더욱 충격적이었습니다. 한 대학 병원의 자료에 따르면 2000년부터 2008년 사이에 20~30대 위암 환자가 50% 이상 증가했고, 이 중 여성이 남성보다 1.5배나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게다가 ‘4형 위암’이나 ‘미분화암’ 등 조기 발견이 어려운 암의 비율이 높았습니다. 직장 생활과 과도한 육아 및 가사 부담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데다가, 다이어트로 불규칙한 식사와 영향 불균형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이죠. 당신은 어떠세요?
잘못된 지식이나 무분별한 습관으로 위를 망치고 있진 않나요? 지금 체크해 보세요.  

유산균제를 마시니까 내 위는 괜찮다고요?
유산균제를 먹으니까 내 위는 안전할 거란 생각은 오산입니다.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유산균제만으로 위암을 줄이거나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을 치료했다는 근거는 없습니다. 대부분 실험실에서의 연구나 쥐 등을 통한 생체 테스트에서 나온 결과일 뿐입니다.

진단 없이 위장약을 입에 달고 사나요?
소화제 등의 위장약을 장기간 복용한다고 위암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통증은 병을 알려주는 지표 역할도 합니다. 통증을 억제하기 위해 진단 없이 지속적으로 약을 먹을 경우, 위암 등의 심각한 질환을 제때 진단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우유를 마시면 쓰린 속이 다스려진다고요?
우유를 마셔 일시적으로 속 쓰림을 완화시키는 건 미봉책에 불과합니다. 오히려 우유가 위에 머무르는 동안 우유 속의 단백질이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속 쓰림이 악화되고 위산 역류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자기 전에 숙면을 취하려고 우유를 마시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절대 우유를 약처럼 생각하며 섭취하지는 마세요.

위암은 자가 진단이 가능하다고요?
의외로 많은 사람이 위는 통증이 금방 느껴지는 부위여서 자가 진단이 가능할 거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위암은 증상만으로 진단하기 어려운 질병입니다. 의사인 저도 내시경을 받지 않고는 자가 진단을 할 수가 없습니다. 오히려 위암은 초기에는 자각 증세가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며, 있다 하더라도 가벼운 소화불량이나 속 쓰림 등 일반적인 위장 질환과 구별하기가 어렵습니다.

아침 대신 커피를 마신다고요?
커피가 직접적으로 위암을 유발하진 않지만 카페인 성분이 식도와 위장 사이를 막는 밸브를 느슨하게 하여 위산 역류를 일으키고 과도하게 섭취하면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속 쓰림을 유발합니다. 하루 한두 잔, 아무리 많이 마셔도 세 잔 이하로 조절하세요.

다이어트 때문에 안주를 안 먹는다고요?
다이어트 때문에 안주를 안 먹고 빈속에 술을 마시는 건 정말 위험한 짓입니다. 빈속에 술을 마시면 알코올이 빠르게 흡수되면서 더 빨리 취하게 되어 위장병은 물론 간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알코올은 장까지 가기 전에 80%가 흡수되면서 위 점막을 상하게 하는데, 위스키 같은 고농도의 술은 위액의 분비를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점막 손상을 일으켜 급성 미란성 위염이나 소화성 궤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설마 아직도 담배를 피우세요?
위암의 위험 인자에는 음주 및 다른 환경적 요인도 많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확실한 발암 원인이 흡연입니다. 가족력까지 있다면 흡연은 위암을 두 손 벌려 환영하는 꼴이죠. 또한 담배는 위암뿐만 아니라 각종 호흡기 질환 및 다른 암의 발병률도 높입니다.
담배 피우는 분들은 당장 끊으세요.

EDITOR : 박세회
PHOTO : Getty Images
WORDS : 이종열(국립암센터 위암센터 의학박사)

발행 : 2014년 36호

가수 유채영 씨가 얼마 전 위암 투병 끝에 젊은 나이로 사망했습니다. 배우 고 장진영 씨도 지난 2009년 위암 발견 1년 만에 향년 37세의 나이로 숨을 거뒀죠. 위암은 이제 더 이상 아저씨들의 병이 아니다.

Credit Info

2014년 08월 02호

2014년 08월 02호(총권 36호)

이달의 목차
EDITOR
박세회
PHOTO
Getty Images
WORDS
이종열(국립암센터 위암센터 의학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