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투브 네이버 포스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오늘의 신상

워터 에센스의 유행을 뷰티 전문가 4인이 분석했다.

워터 에센스 갑론을박

On September 25, 2013

워터 에센스가 화제다. 왜 ‘워터 에센스’일까? 과연 점도가 높은 에센스보다 흡수력이 좋을까? 어느 단계에서 발라야 할까? 스킨 대신 발라도 될까? 4인의 뷰티 전문가가 워터 에센스에 대해 말한다.

1. 민감한 피부에도 자극 없이 부드럽게 발린다. 항산화 효과로 잔주름과 안색 개선에 도움을 주는 아이오페 바이오 에센스 인텐시브 컨디셔닝 168ml 6만원.
2. 콩 발효 원액 성분이 칙칙해진 피부 톤을 정화하고 피부 수분 장벽을 강화해 주는 이니스프리 자연발효 에너지 에센스 80ml 2만2천원.
3. 피테라 성분이 피부재생 주기를 잡아줘 탄력 있고 건강한 피부를 만들어주는 SK-ll 페이셜 트리트먼트 에센스 75ml 9만6천원.
4. 화장솜에 충분히 적셔 피부를 한번 정돈한 뒤 손바닥 온기로 지그시 눌러 흡수시킨다. 줄기세포 배양액 재조합 성분이 함유된 오휘 더 퍼스트 셀소스 111ml 15만원.
5. 우리 몸에 필요한 5가지 피부 영양소를 담아 매일 맑고 매끄러운 피부로 회복시켜 주는 헤라 셀 에센스 150ml 6만원대.

로션 제형의 에센스와 워터 에센스의 흡수력은 거의 차이가 없어요. _청담 브랜뉴 클리닉 박준선 원장
“워터 에센스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말하는 장점 중 하나는 빠르게 스며든다는 점입니다. 워터 타입을 바른 후 느껴지는 산뜻한 느낌은 당연해요. 하지만 로션 제형과 비교해 피부 흡수도가 뛰어나다곤 단언할 수 없습니다. 일반적인 로션 제형의 에센스도 유분 함유량이 30% 이하여서 워터 에센스와 비슷하게 흡수되죠. 피부 흡수력에 영향을 주는 것은 개인의 피부 상태입니다.
노화된 각질 및 피지와 노폐물 등이 제거되었는지가 중요해요. 몇몇 브랜드에서 워터 에센스를 바른 후 3일 또는 하루 만에 피부 결이 향상되고 안색이 맑아진다고 하는데 어느 정도는 맞아요. 피부막을 형성해 수분의 증발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다면 즉각적으로 피부 결이 부드럽고 촉촉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죠. 하지만 피부 톤이 밝아지는 것은 의학적으로 조금 시간이 걸립니다.”

워터 에센스는 스킨이나 토너와 제형은 비슷하지만 효과는 다릅니다. _<그라치아> 뷰티 에디터 양보람
“스킨이 피부 노폐물과 각질을 제거해 주는 역할이라면, 워터 에센스는 피부 컨디셔닝과 보습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어 따로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그래서 저는 스킨, 워터 에센스, 수분 크림의 단계로 바릅니다. 평소 지·복합성 피부 타입이라 최대한 무게감이 느껴지지 않는 스킨케어 제품을 선호하죠. 그중 워터 에센스는 피부에 겉돌지 않고 끈적이지 않아 매일 사용하고 있어요. 아직 기능성 제품의 필요성을 못 느끼고 피부 보습과 안색 개선을 원하는 20대라면 워터 에센스를 추천합니다. 또한 워터 에센스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솜에 적셔 얼굴에 올려두면 팩 같은 역할을 하고, 가벼운 제형이라 건조할 때마다 수시로 미스트처럼 사용할 수도 있죠.
저는 냉장고에 넣어 놨다가 패치나 솜에 적셔서 쿨링 팩으로 활용하고 있어요.”

스킨과 워터 에센스, 두 제품을 모두 다 바를 필요는 없어요. _뷰티 스페셜리스트 피현정
“스킨과 워터 에센스는 피부 결을 정돈하거나 피부 보습력을 높여주는 등 비슷한 기능을 갖고 있죠. 그래서 스킨이건 워터 에센스건 한 가지라도 꼼꼼히 바르는 게 중요해요. 저는 토너 사용 후 다른 단계는 생략하고 보습 크림만 바릅니다. 워터 에센스는 토너 대용으로 사용하는데, 오일이 함유돼 촉촉한 타입의 미스트 에센스나 화장솜으로 닦아내는 가벼운 워터 에센스를 사용하죠. 화장솜을 이용하면 세안 시 닦이지 않은 미세 먼지나 각질 등이 정리되기 때문에 손으로 바르는 것보다 청결해요. 이 때문에 화장솜을 써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하면서도 워터 에센스를 바르는 사람들이 많죠. 워터 에센스가 다른 제형의 에센스보다 좋거나 나쁜 건 아닙니다. 이는 개인의 취향에 따른 호불호의 문제이기 때문에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제형을 고르는 것이 현명합니다.”

스킨 한 가지만으로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기엔 부족해요. _아이오페 브랜드 매니저 이송현
“피부 각질층 구조는 벽돌 모양의 각질 세포와 그 사이를 메우고 있는 세포 간의 지질로 구성돼 있죠. 스킨은 피부 표면의 각질 세포를 정돈해 다음 단계 제품의 흡수력을 높여주는 기능을 합니다. 피부 진피층까지 보습이나 영양 등의 효능을 전달하기 위해선 에센스의 도움이 필요해요. 워터 에센스는 고농축 영양 성분을 신속하게 피부에 전달하여 피부 개선을 빠르게 느끼도록 해주는 신개념 제형 에센스입니다. 또한 다른 제품을 추가로 사용했을 시에도 피부에 부담을 주지 않는 게 장점이죠. 최근 소비자들은 다양한 기능이 첨가된 고기능 화장품보다는 한 가지 기능만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제품, 즉 각자의 상황에 맞춰 스스로 맞춤 피부 케어가 가능한 제품을 선호하고 있어요. 이런 소비 패턴의 변화에 발맞춰 나온 제품이 바로 워터 에센스입니다.”

EDITOR : 안새롬
PHOTO : 장인범(제품)

발행 : 2013년 14호

워터 에센스가 화제다. 왜 ‘워터 에센스’일까? 과연 점도가 높은 에센스보다 흡수력이 좋을까? 어느 단계에서 발라야 할까? 스킨 대신 발라도 될까? 4인의 뷰티 전문가가 워터 에센스에 대해 말한다.

Credit Info

2013년 09월 02호

2013년 09월 02호(총권 14호)

이달의 목차
EDITOR
안새롬
PHOTO
장인범(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