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투브 네이버 포스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오늘의 뷰티

애프터 선 케어, 어떻게 타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여름이 지나간 후에…

On August 09, 2013

세 여자가 함께 동남아로 휴가를 떠났다. 귀국 후 이들의 피부는? 한 사람은 빨갛게 달아오르고, 또 다른 이는 새까맣게 타고, 마지막 사람은 선명해진 기미 때문에 고민하고 있다. 애프터 선 케어, 어떻게 탔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가슴 라인이 돋보이는 비키니와 랩 스커트 모두 구호. 손목을 감싸는 실버 뱅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나는 어떻게 타.는. 타입인가?

A. 빨갛게 달아오르고 화끈거린다면
햇볕에 노출된 후 피부가 붉게 변한다면 백인처럼 멜라닌 색소가 거의 없는 피부에 해당한다. 피부색은 멜라닌 세포와 세포 속에 있는 멜라노좀의 수에 따라 결정된다.
“멜라닌 세포나 멜라노좀의 수가 적을수록 피부가 하얗죠. 멜라닌 세포의 기능 중 자외선에 대한 저항력이 있는데, 피부가 하얀 사람은 멜라닌 저항력이 떨어져 햇볕에 노출되면 쉽게 화상을 입고 피부가 붉게 변합니다.” 와인 피부과성형외과 김홍석 원장의 설명이다. 또한 이 경우 피부가 화끈거리고 체온까지 상승해 숙면을 취하기도 힘들다.

do 피부가 화끈거리면서 물집은 없다면 표피만 손상된, 전형적인 1도 화상이다. 차가운 물이나 손수건으로 감싼 얼음으로 열을 빼주는 게 관건. 대부분의 1도 화상은 피부 열기를 빼주고 진정 크림만 잘 발라줘도 흉터를 남기지 않는다.

반면 피부가 빨갛게 달아오르고 그 부위에 물집이 생기거나 진물이 흐르면 2도 화상에 해당된다. 표피와 진피 일부가 파괴된 것으로, 2차 감염이 우려되므로 화상 부위를 찬물로 식히고 가능한 한 빨리 병원을 찾아야 한다.

don't 시간이 지난 후에 껍질이 벗겨지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것은 피부가 회복되고 있다는 신호다.
“각질은 피부를 보호하는 일종의 장벽으로 화상 때문에 건조해져서 생기는 거예요. 각질이 벗겨지는 데는 1~2주 정도가 걸리는데, 절대로 억지로 떼거나 긁지 마세요.” 메디컬 에스테틱 스킨파크 서재돈 원장은 자연스럽게 떨어져 나가도록 기다리라고 조언한다. 물론 스크럽 및 필링을 하거나 알코올 성분이 함유된 토너를 사용하면 피부가 극도로 예민해지니 이 역시 피해야 한다.


B. 기미와 주근깨가 확 올라온다면
“여름철 강한 자외선은 피부 진피층의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감소시켜 피부 노화는 물론 기미나 주근깨, 잡티 등 색소 질환을 유발해요.” 서재돈 원장의 설명이다. 멜라닌 색소는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지만, 자외선으로 인해 멜라닌 색소의 크기와 숫자가 늘어나게 되면 기미와 잡티가 더 선명해지고 커지는 것이다.
주근깨의 경우 유전적인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기미와는 약간 다른 양상으로 진행된다. 다시 말해 기미는 누구나 생길 수 있지만(햇볕뿐만 아니라 호르몬 때문에 생성되기도 한다), 주근깨는 항상 생기는 사람에게만 생긴다.

do 광대뼈나 이마 등 기미가 항상 올라오는 부분에는 2~3시간마다 스틱 타입의 자외선 차단제를 덧발라줘야 한다. 또한 멜라닌 색소 합성을 방지하는 비타민 C를 섭취하면 여름날의 피곤함까지 덜어낼 수 있다. 기미가 올라온 부분에 스폿 케어 제품을 꾸준히 발라주는 것도 피부 톤을 균일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don't 이번 여름만큼은 구릿빛 피부로 다시 태어나고 싶어 태닝 오일을 구입했다 하더라도 다시 생각해 보는 것이 좋다. 한 번 생긴 주근깨나 기미는 절대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오일까지 발라 태닝을 했다간 피부과에서 3~6개월 정도 집중 치료를 받아야 한다. 또한 화이트닝 제품을 선택하더라도 유분이 어느 정도 있는 제품을 선택할 것! 그래야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는다.

홀터넥 비키니 쥬시꾸뛰르. 가죽 디테일의 레이스 톱 발렌티노.

C. 까맣게 그을렸다면
원래 피부가 까무잡잡한 경우가 이에 해당되는데, 자외선 노출 후 붉어지는 증상 없이 까맣게 변하는 게 대부분이다. 자외선에 의해 피부가 어둡게 변하는 흑화 또는 흑반 현상이라고 불리는데, 1에서부터 6까지 나눠지는 피츠패트릭 스킨 타입(Fitzpatrick Skin Type)에서 대부분의 한국인은 3, 4 정도에 해당한다.

그러나 5 이상이라면 피부는 자외선에 의해 곧바로 어둡게 탄다. 이런 경우엔 휴가 후 바로 화이트닝에 신경을 써야 한다. 하지만 많은 멜라닌 세포와 멜라노좀 덕분에 노화나 주름, 피부암에 상대적으로 강하니 큰 걱정은 말길.

do 햇볕에 오랫동안 노출됐다면 건조해지기 마련이다. 10분 정도 냉장고에 넣어둔 토너나 미스트를 마스크 팩처럼 피부에 올려두면 즉각적인 수분 공급이 된다. 단, 얼음처럼 너무 차가운 경우 급격한 온도 차이로 피부가 예민해질 수 있으니 주의할 것!
또한 물을 충분히 마셔 체내에 부족한 수분을 보충하고 몸속 노폐물 배출도 원활하게 해주자. 그런 다음 얼굴 전체를 환하게 가꿔주는 브라이트닝 기능의 마스크를 사용하라.


don't 구릿빛 피부가 아름답다고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지 않고 태닝을 감행했다면 껍질이 벗겨질 수 있다. 특히 까만 피부는 그늘에 있더라도 쉽게 타므로 직접적인 햇볕 노출은 피하는 게 좋다. 또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물놀이를 할 경우, 물 밖에 나오면 반드시 덧바르고(물에 들어가는 순간 차단 지수는 0에 가깝다) 햇볕에 나간다면 15분 전 다시 한 번 발라줄 것!



피부 상태에 따른 관.리.법.

A타입
열기와 붉은 기를 잠재우는 진정 관리
피부가 따끔거린다면 가장 먼저 가벼운 젤 타입을 발라주자.
3~4일 정도 아침저녁으로 집중 사용하다 보면 서서히 피부 열기가 빠지는 걸 느낄 수 있다. 알로에 베라, 캐머마일 등 진정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선택하라. 손바닥에 펴 바르고 얼굴 전체를 최대한 감싼다는 느낌으로 발라주는 것이 자극을 줄일 수 있다.

1 필로소피 킵 더 피스 수퍼 수딩 세럼 포 레드니스 앤 센시티비티 60ml 5만원.
2 아로마티카 유기농 알로에 베라 젤 300ml 9천8백원.
3 유리아쥬 푸루리시드 크림 100ml 2만4천원.
4 더페이스샵 아줄렌 썬팅 진정 젤 100ml 1만6천9백원.
5 설화수 청윤수딩팩 80ml 4만2천원대.
6 키엘 스킨 레스큐어 스트레스-미니마이징 데일리 하이드레이터 75ml 5만8천원대








B타입
재생 및 스폿 관리
스폿 케어 제품의 효과를 보려면 인내심이 필요하겠지만, 휴가 후라면 단기간 집중 사용을 권한다. 이마와 광대뼈 부분에 더 도톰하게 발라야 이미 생긴 기미 완화는 물론 새로운 기미가 진피층으로부터 올라오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1 빌리프 더 트루 화이트닝 스팟 밤 14g 5만5천원.
2 시슬리 선리아 쑤엥 아프레-쏠레이으 앙티-아쥬 50ml 24만원.
3 코스메 데코르테 화이트로지스트 스팟 컨센트레이션 EW 60ml 24만원.
4 더 히스토리 오브 후 명백세트 백앰풀 25ml 14만원.
5 숨37 화이트 어워드 화이트닝 스팟 에센스 45ml 11만원.








C타입
톤 업 화이트닝 및 수분 관리
칙칙한 피부 톤을 위해 강력한 화이트닝 제품을 찾고 있다면 바로 마스크다. 특히 집중 수분 공급까지 동시에 해줘야 하니 간편한 시트 마스크나 크림 타입의 마스크를 선택할 것! 시트 마스크를 사용한 후에는 얼굴에 수분이 남지 않게 완벽하게 두드려 흡수시켜야 피부가 땅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1 눅스 크렘프레쉬 마스크 50ml 3만원.
2 에스티 로더 사이버화이트 EX 엑스트라 브라이트닝 래디언스 리커버리 마스크 6매 9만원.
3 비오템 수르스 테라피 7 마스크 6매 7만7천원대.
4 프레쉬 피어니 화이트닝 나이트 트리트먼트 마스크 50ml 6만5천원.
5 스위스킨 에델바이스 브라이트닝 마스크 100ml 2만5천원.
6 퓨어힐스 화이트 와인 70 브라이트 크림 100ml 4만2천원.

EDITOR : 한주희
PHOTO : 강혜원
MODEL : 김원경
HAIR : 김승원
MAKEUP : 류현정
STYLIST : 김윤미
도움말 : 김홍석 원장(와인 피부과 성형외과),서재돈 원장(메디컬 에스테틱 스킨파크)

발행 : 2013년 11호

세 여자가 함께 동남아로 휴가를 떠났다. 귀국 후 이들의 피부는? 한 사람은 빨갛게 달아오르고, 또 다른 이는 새까맣게 타고, 마지막 사람은 선명해진 기미 때문에 고민하고 있다. 애프터 선 케어, 어떻게 탔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Credit Info

2013년 08월 01호

2013년 08월 01호(총권 11호)

이달의 목차
EDITOR
한주희
PHOTO
강혜원
MODEL
김원경
HAIR
김승원
MAKEUP
류현정
STYLIST
김윤미
도움말
김홍석 원장(와인 피부과 성형외과),서재돈 원장(메디컬 에스테틱 스킨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