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유투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페어런팅

오늘은 신나는 탐험놀이 하는 날 (2)

On November 16, 2012


집 안에서 재밌게!

1. 그림자 인형극
추천연령 3세 이상
준비물 하얀 천, 노끈, 마분지, 나무젓가락, 손전등 등

방법 

고무줄을 양쪽 벽에 고정하고 팽팽하게 설치한 다음 하얀 천을 건다. 두꺼운 마분지에 아이가 좋아하는 동물 그림을 그리게 하고 가위로 오려서 나무젓가락에 하나씩 붙여 막대 인형을 완성한다. 

인형극 준비가되면 불을 끈 방 안에 손전등을 켜놓고 그림자놀이를 한다. 막대 인형 대신 엄마가 손을 이용해 그림자 인형극을 보여줘도 재밌어한다.
효과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하고, 인형극을 해보며 표현력은 물론 언어 구사 능력도 키울 수 있다.


2. 나만의 박물관
추천연령 4세 이상

준비물 수집품(동전, 조개, 돌멩이 등), 가위, 색종이, 스티커, 색연필 등

방법​ 

아이가 모은 동전이나 조개, 돌멩이 등을 모아 전시회를 열어보자. 언제, 무엇을, 왜 수집했는지 각각 라벨을 붙인다. 이 중 가장 좋아하는 물건을 골라 그 이유도 이야기해보게 한다. 전시를 할 때 색종이로 테이블을 꾸미거나 의자에 걸어두는 등 전시 방법을 다양하게 하면 더욱 재밌다.
효과 

자신감이 향상되며 자신의 물건에 대한 애착과 만족감도 얻을 수 있다.


3. 우리 집의 비밀
추천연령 4세 이상

방법 

아이와 함께 집에서 긴 물건, 작은 물건, 네모난 물건 등 주제를 정하고 제한 시간 안에 찾아내는 놀이를 해보자. 놀이 시작 전, 우승자에게 주는 선물을 미리 정해놓으면 더욱 재미있다. 각자 찾아온 물건을 서로 비교해보고 가져온 이유도 이야기해본다.
효과 

관찰력이 향상되며 비교 능력도 키울 수 있다.


4. 보물찾기
추천연령 4세 이상

준비물 보물이 될 만한 인형이나 장난감

방법 

온 가족이 모여 먼저 술래와 보물을 정한다. 아이가 어리다면 찾기 쉬운 인형이나 크기가 큰 장난감을 보물로 고를 것. 술래는 정해진 시간 동안 집 안 어딘가에 물건을 숨기고, 다른 가족들은 모두 눈을 감거나 안대를 착용해 보지 못하게 한다. 

순서를 정해 아이와 번갈아가며 보물을 숨기자. 이때는 아이가 보물을 찾을 수 있도록 적절한 힌트를 주는 게 요령. 놀이 규칙에 술래가 할 수 있는 질문 횟수를 정해두는 것도 좋다.
효과 

집 안 곳곳을 살펴보면서 관찰력이 높아지고 집중력을 키울 수 있다. 평소 관심 없던 물건도 다시 보게끔 하는 기회가 된다.


5. 나만의 아지트 만들기
추천연령 3세 이상

준비물 천이나 종이박스, 사인펜, 색종이, 가위, 풀, 끈 등

방법 

거실 한쪽에 아이만의 공간을 만들어주자. 천이나 종이박스로 공간을 만들어 문패를 달고 겉면을 사인펜, 색종이 등 여러 가지 재료로 아이와 함께 꾸미도록 한다. 다 완성되면 아이 허락 맡고 들어가기 등 규칙을 정해 아이만의 공간임을 알려주자. 비밀 아지트에서 아이와 역할놀이를 즐겨도 좋다.
효과 

자신만의 공간 속에서 상상력과 자립심, 탐구심을 키울 수 있다.


6. 신문지의 무한 변신
추천연령 4세 이상

준비물 신문지, 물, 대야

방법 

대야에 물을 채우고 신문지를 넣어 적신다. 이때 아이에게 어떤 느낌인지, 만져본 기분이 어떤지 등 느낌을 이야기해보게 하자. 그 음 물기를 손으로 꼭 짜 아이가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어보게 한다. 둥글게 공 모양으로 만들어 화장실 타일에 던져 붙여보는 놀이도 재미있다. 놀이가 끝나면 손은 꼭 깨끗이 씻길 것.
효과 

창의력과 관찰력이 향상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다.


 

집 밖에서 신나게!
 

1. 단풍잎 찾기
추천연령 4세 이상

준비물 갖가지 모양의 낙엽

방법 

주변에 떨어진 낙엽을 모아 색깔, 크기, 모양을 비교해본다. 빨간 낙엽이나 노란 낙엽 등 분류 주제를 정해 나누어도 좋다. 이때 엄마는 가을이 되면 낙엽이 떨어지는 이유와 다양한 환경 변화를 이야기해준다. 또 아이가 직접 관찰하며 느낀 점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효과 

관찰과 비교를 통해 인지 능력과 주의집중력을 기를 수 있다. 


2. 자연 미술 도구

추천연령 3세 이상

준비물​ 스케치북, 크레파스, 꽃, 나뭇잎, 나무 등

방법 

꽃, 나뭇잎 등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 그림을 그려보자. 지금 눈앞에 보이는 주변 환경을 관찰해 그려보는 등 아이가 그리고 싶은 것을 그리도록 한다. 주변의 나뭇잎과 풀을 그림 재료로 이용하면 색다른 그림이 완성된다.
효과 

여러 재료를 살펴보며 탐구력을 기르고, 그림을 완성하면서 주의집중력과 표현 능력도 키울 수 있다.


3. 나뭇잎 기억 놀이
추천연령 6세 이상

준비물채집통, 카메라, 나뭇잎

방법 

나뭇잎과 나무 껍데기를 관찰해보자. 카메라로 찍거나 채집통이나 비닐봉지를 준비해 떨어진 나뭇잎과 나뭇가지를 담아 와도 좋다. 집에 와서 자연백과사전을 보면서 실제 이름과 특징을 알아본다. 아이만의 관찰 노트를 준비해 날짜와 시간, 식물의 이름, 생김새 등을 적어두면 더욱 오래 기억에 남는다.
효과 

집중력과 관찰력, 표현력이 향상된다.


4. 도란도란~ 소꿉놀이
추천연령3세 이상

준비물 꽃, 나뭇잎, 돌멩이 등

방법 

흙으로 밥을 짓고 다양한 풀과 꽃잎을 섞어 화전을 만드는 등 소꿉놀이를 해보자. 꽃이나 낙엽을 돌멩이 같은 자연물을 이용해 엄마, 친구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효과 

상상력과 언어 표현 능력을 기르며 사회성도 높일 수 있다.


5. 징검다리 건너기
추천연령 4세 이상

준비물큰 낙엽이나 색종이

방법 

바닥에 커다란 낙엽이나 색종이를 깔아 징검다리를 만든다. 모양이 같은 낙엽만 밟거나 같은 색깔의 색종이만 밟는 등 규칙을 정한 다음 한 사람씩 건너보자. 놀이가 끝나면 낙엽을 한데 모아 밟아보자. 계절을 온몸으로 느끼면서 하는 탐색놀이로 낙엽을 밟는 느낌과 바스락거리는 소리가 정서 발달에 도움이 된다.
효과 

신체 움직임과 협응력을 키우고 감정을 발산하며 스트레스 해소 효과도 있다.


6. 둥실둥실~ 구름 관찰하기
추천연령 5세 이상

준비물 돗자리
방법 

날씨가 화창한 날 온 가족이 공원에 나가 돗자리를 펴고 하늘을 바라보자. 바라보는 각도에 따라 풍경이 달라지니 여러 각도에서 관찰하게 할 것. 빠르게 움직이는 구름의 모양을 관찰하고 각자 생각하는 구름과 비교해 이야기를 나누어보자. 

생각했던 구름의 모양과 무엇이 다른지 이야기하면 된다. 구름을 관찰하기 전 그림으로 그려본 다음 실제 구름과 비교해보면 더욱 흥미로워한다.
효과 

논리적 사고력과 언어 표현 능력이 향상된다.


 

 

Credit Info

기획
김은혜
사진
이성근
모델
엘라(4세), 김준모(7세), 이유정(8세)
도움말
한춘근(한국아동발달센터 원장)
스타일리스트
김유미
헤어·메이크업
박성미
의상협찬
매직에디션(02-512-3064,퓨쳐퍼펙트(www.futureperfect.co.kr) / 제품협찬 필립스전자(080-600-6600)

2012년 11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김은혜
사진
이성근
모델
엘라(4세), 김준모(7세), 이유정(8세)
도움말
한춘근(한국아동발달센터 원장)
스타일리스트
김유미
헤어·메이크업
박성미
의상협찬
매직에디션(02-512-3064,퓨쳐퍼펙트(www.futureperfect.co.kr) / 제품협찬 필립스전자(080-600-6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