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유투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교육/놀이

홈스쿨링 미술놀이

On December 22, 2015 0

홈스쿨링으로 활용도가 높은 미술놀이.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따라하기 좋은 놀이로만 구성했다. 창의력과 표현력이 쑥쑥 자라는 미술놀이 24가지를 소개한다.

 


01 손가락 도장

재료 물감, 도화지 

이렇게 놀아요​ 손가락에 물감을 묻히고 도화지 위에 지문이 나타나도록 찍는다. 갈색으로는 나무 기둥을, 노란색과 초록색으로는 나뭇잎을 표현해 나무를 완성하는 등 손가락 지문으로 그림을 그리는 놀이. 다른 색의 물감을 찍을 때는 물티슈로 손을 닦아 색이 섞이지 않도록 한다. 

이런 점이 좋아요 손가락에 물감을 묻히는 미술 활동은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 중 하나. 자유롭게 지문을 찍으면서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형태를 완성하며 표현력을 기르기 좋다.

 

 


02 장난감으로 그린 그림

재료 ​자동차·블록 등 다양한 장난감, 물감, 붓, 도화지

이렇게 놀아요​ 장난감에 붓으로 물감을 묻힌 다음 도화지 위에 자유롭게 찍고 굴리며 놀이한다.

이런 점이 좋아요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붓 대신 활용하는 놀이. 자동차 바퀴에 물감을 묻히고 굴리며 자동차가 지나간 길을 만들어보는 등의 활동이 아이의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03 실을 잡아 당기면?

재료 ​털실, 물감, 도화지

이렇게 놀아요​ 도화지를 반으로 접었다 펴고, 털실에 물감을 묻힌다. 그다음 도화지 위에 털실을 얹는다. 도화지를 다시 접고 한 손으로는 도화지를 누르고 다른 손으로는 털실을 잡아당기며 털실로 그림을 그린다.

이런 점이 좋아요 털실을 잡아당기는 힘에 따라 선이 그려지기도, 면이 그려지기도 해 그려질 모양을 상상하며 놀이하면 아이가 더욱 재밌어한다. 미술 기법인 데칼코마니도 경험할 수 있다. 

 

04 내가 만든 털모자

재료 ​컵라면 용기, 폼폼(다양한 크기와 색깔), 양면테이프

이렇게 놀아요​ 컵라면 용기를 뒤집어놓고 양면테이프를 고루 붙인다. 용기 입구에서부터 폼폼을 붙여 털모자처럼 꾸며본다.

이런 점이 좋아요 말랑말랑하고 까슬까슬한 폼폼을 만지며 촉각을 자극할 수 있다. 완성된 털모자를 쓰고 아이와 겨울에 관해 이야기해보자. 계절 개념을 익히는 활동으로도 제격. 

 

 


05 비닐봉지 물고기

재료 ​투명 비닐봉지, 키친타월, 물감, 종이컵, 나무젓가락, 빵포장 끈, 인형 눈

이렇게 놀아요​ 종이컵에 물감을 짜고 ⅓ 정도 물을 부어 나무젓가락으로 저어 섞는다. 여기에 키친타월을 넣고 물감이 고루 스며들면 꺼내어 물기를 꼭 짠다. 같은 방법으로 다양한 색깔로 키친타월을 염색한다. 투명 비닐봉지에 키친타월을 넣고 입구를 빵포장 끈으로 묶은 다음 인형 눈을 붙여 물고기를 표현한다.  

이런 점이 좋아요 키친타월에 물감이 스며드는 모습을 관찰하며 염색의 개념을 익힌다.

 

 


06 키친타올에 꽃이 피었어요

재료 ​키친타월, 사인펜, 붓

이렇게 놀아요​ 키친타월에 사인펜으로 점을 찍는다. 붓에 물을 묻혀 사인펜으로 찍은 점 위에 떨어뜨려 잉크가 번지는 모습을 관찰한다. 키친타월을 말린 뒤 꽃 모양으로 오리면 키친타월 꽃 완성. 

이런 점이 좋아요 잉크가 번지는 모습을 관찰하며 ‘번지다’라는 개념을 익힐 수 있다. 사인펜으로 점을 찍는 단순한 활동으로 꽃을 만들 수 있어 아이의 표현력을 기르기에도 좋은 놀이.

 

 


07 구슬을 굴려요

재료 ​구슬, 물감, 도화지, 상자

이렇게 놀아요​ 상자 바닥에 도화지를 깔고 물감 묻힌 구슬을 넣는다. 양손으로 상자를 들고 좌우로 흔들며 구슬로 그림을 그린다. 

이런 점이 좋아요 구슬이 지나간 자리를 따라 그려진 그림이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구슬에 여러 가지 물감을 묻히면 다양한 색깔을 익히는 놀이로도 확장할 수 있다.  

 

 


 

08 색종이 찢어 그림 그리기

재료 ​색종이, 크레파스, 풀, 도화지

이렇게 놀아요​ 도화지 위에 크레파스로 세모, 네모 등 도형을 그린다. 색종이는 잘게 찢어 준비하고 도형 안에 풀칠을 하고 색종이 조각을 붙여 완성하는 놀이. 

이런 점이 좋아요 그리고 찢고 붙이는 다양한 활동으로 아이의 소근육을 자극할 수 있다.  

홈스쿨링으로 활용도가 높은 미술놀이.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따라하기 좋은 놀이로만 구성했다. 창의력과 표현력이 쑥쑥 자라는 미술놀이 24가지를 소개한다.

Credit Info

기획
남현욱 기자
사진
이혜원

2015년 12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남현욱 기자
사진
이혜원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