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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콤달콤 과일 이유식

On December 02, 2015

기온이 뚝 떨어진 요즘, 잔병치레를 하지 않으려면 면역력 강화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비타민을 비롯해 각종 영양 성분이 풍부한 과일로 차린 12월의 이유식.

5~6 month

사과당근미음

재료 사과·당근·불린 쌀 10g씩, 물 1½컵

how to cook
사과, 당근은 잘게 썬다.
냄비에 당근, 쌀, 물을 넣고 강한 불에 올려 무르게 삶는다.
②에 사과를 넣고 끓이다 부드럽게 익으면 한 김 식힌 다음 믹서에 곱게 간다.
➍​ ③을 냄비에 담고 한 번 더 끓인다.

Info
비타민이 풍부한 사과는 펙틴이 풍부해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준다. 당근은 사과보다 단단하기 때문에 사과보다 더 잘게 썰어 먼저 익히는 것이 요령.

 

배닭가슴살죽

재료 불린 찹쌀·닭가슴살·배 10g씩, 물 1½컵

how to cook
배는 잘게 썰고, 닭가슴살은 막과 지방을 제거한 뒤 잘게 썬다.
냄비에 닭가슴살, 찹쌀, 물을 넣고 중불에 끓인다.
②에 배를 넣고 끓이다 쌀알이 푹 퍼지면 믹서에 곱게 갈아 한 번 더 끓인다.

Info
칼륨,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한 배는 초기 이유식 재료로 적합하다. 닭가슴살에 막이 있으면 잘 갈리지 않으니 막을 제거할 것.

 

7~9 month

귤양배추죽

재료 불린 쌀·양배추 15g씩, 귤 10g, 물 1½컵

how to cook
귤은 속껍질까지 벗겨 잘게 다진다.
양배추는 사방 0.2cm 크기로 다진다.
쌀은 손절구에 곱게 빻는다.
➍​ 냄비에 쌀, 양배추, 물을 넣고 중불에서 끓이다 쌀알이 퍼지면 귤을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Info
비타민의 보고 귤은 비타민 B1·C·P를 비롯해 각종 아미노산과 유기산이 풍부해 모세혈관과 위를 튼튼하게 해준다. 기침 및 가래를 멎게 해주므로 초기 감기에 효과적이다.

 

바나나단호박찜

재료 바나나 20g, 단호박 40g, 분유 1큰술, 물 2큰술

how to cook
바나나는 껍질을 벗긴 뒤 잘게 썬다.
단호박은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한 뒤 잘게 썬다.
그릇에 바나나, 단호박, 분유, 물을 넣고 잘 섞은 뒤 김이 오른 찜기에 10분간 찐다.

Info
비타민 A와 C가 풍부한 바나나는 탄수화물이 25%로 높은 편. 중기부터 먹일 수 있는데 처음에는 생과보다 익혀서 먹이는 게 좋다.

 

10~11 month

배감푸딩

재료 배 50g, 감 20g, 달걀노른자 1개 분량, 분유 1큰술

how to cook
배는 껍질을 벗기고 강판에 간다.
감은 껍질을 벗긴 뒤 사방 0.3cm 크기로 썬다.
볼에 배, 감, 달걀노른자, 분유를 넣고 잘 섞은 뒤 김이 오른 찜기에 담아 15분간 찐다.

Info
딸기나 귤, 사과보다 비타민 C가 풍부한 감은 면역력 강화에 탁월하다. 감의 떫은 성분인 타닌은 설사를 멎게 하는 데 효과적이다. 푸딩은 너무 강한 불에 찌면 단단해지기 때문에 65℃ 정도에서 부드럽게 익힐 것.

 

사과고구마버무리

재료 사과 20g, 고구마 50g, 치즈 5g, 물 1컵

how to cook
사과는 껍질을 벗기고 사방 0.3cm 크기로 썰고, 치즈도 잘게 썬다.
고구마는 껍질을 벗기고 잘게 썰어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냄비에 고구마, 물을 넣고 중불에서 익힌 뒤 물이 거의 줄어들면 사과, 치즈를 넣어 고루 섞는다.

Info
식이섬유가 풍부한 고구마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면역력을 높여준다. 버무리를 만들 때는 고구마와 사과가 뜨거울 때 치즈를 넣어야 잘 섞인다.

 

12 months~

딸기타르트

재료 딸기 60g(6개), 미니 쌀과자 4개, 식촛물 약간

how to cook
딸기는 꼭지를 떼고 식촛물에 담근다.
①의 딸기 2개는 편으로 썰고, 나머지는 으깬 뒤 조린다.
미니 쌀과자 위에 조린 딸기를 담고 편으로 썬 딸기를 올린다.

Info
이유식 완료기부터 먹일 수 있는 딸기는 엽산이 풍부해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준다. 딸기를 조릴 때에는 타지 않도록 약한 불에서 은근히 조릴 것.

 

유자청채소샐러드

재료 오이 30g, 양상추 20g, 양배추 15g, 당근 5g, 유자청소스(유자청·배주스 1큰술씩, 참기름 ⅓작은술)

how to cook
양배추와 당근은 사방 0.5cm 크기로 썰어 끓는 물에 각각 데친다.
오이는 씨를 제거한 뒤 잘게 썰고, 양상추는 잘게 썰어 찬물에 담근다.
유자청은 잘게 다진 뒤 분량의 재료를 섞어 유자청소스를 만든다.
➍​ 볼에 모든 재료를 넣고 가볍게 버무려 접시에 담는다.

Info
유자는 비타민과 구연산이 풍부해 감기 예방에 좋고, 발한과 해열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특히 리모넨이라는 성분은 목의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데 탁월하다. 아이들의 경우 유자에 올리고당이나 꿀을 넣어 충분히 발효시킨 유자청을 완료기부터 먹일 수 있다.

기온이 뚝 떨어진 요즘, 잔병치레를 하지 않으려면 면역력 강화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비타민을 비롯해 각종 영양 성분이 풍부한 과일로 차린 12월의 이유식.

Credit Info

기획
이원지 기자
사진
이혜원
요리
김외순(쿠띠프)

2015년 12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이원지 기자
사진
이혜원
요리
김외순(쿠띠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