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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콤달콤 과일 이유식

기온이 뚝 떨어진 요즘, 잔병치레를 하지 않으려면 면역력 강화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비타민을 비롯해 각종 영양 성분이 풍부한 과일로 차린 12월의 이유식.

5~6 month

사과당근미음

재료 사과·당근·불린 쌀 10g씩, 물 1½컵

how to cook
사과, 당근은 잘게 썬다.
냄비에 당근, 쌀, 물을 넣고 강한 불에 올려 무르게 삶는다.
②에 사과를 넣고 끓이다 부드럽게 익으면 한 김 식힌 다음 믹서에 곱게 간다.
➍​ ③을 냄비에 담고 한 번 더 끓인다.

Info
비타민이 풍부한 사과는 펙틴이 풍부해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준다. 당근은 사과보다 단단하기 때문에 사과보다 더 잘게 썰어 먼저 익히는 것이 요령.

 

배닭가슴살죽

재료 불린 찹쌀·닭가슴살·배 10g씩, 물 1½컵

how to cook
배는 잘게 썰고, 닭가슴살은 막과 지방을 제거한 뒤 잘게 썬다.
냄비에 닭가슴살, 찹쌀, 물을 넣고 중불에 끓인다.
②에 배를 넣고 끓이다 쌀알이 푹 퍼지면 믹서에 곱게 갈아 한 번 더 끓인다.

Info
칼륨,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한 배는 초기 이유식 재료로 적합하다. 닭가슴살에 막이 있으면 잘 갈리지 않으니 막을 제거할 것.

 

7~9 month

귤양배추죽

재료 불린 쌀·양배추 15g씩, 귤 10g, 물 1½컵

how to cook
귤은 속껍질까지 벗겨 잘게 다진다.
양배추는 사방 0.2cm 크기로 다진다.
쌀은 손절구에 곱게 빻는다.
➍​ 냄비에 쌀, 양배추, 물을 넣고 중불에서 끓이다 쌀알이 퍼지면 귤을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Info
비타민의 보고 귤은 비타민 B1·C·P를 비롯해 각종 아미노산과 유기산이 풍부해 모세혈관과 위를 튼튼하게 해준다. 기침 및 가래를 멎게 해주므로 초기 감기에 효과적이다.

 

바나나단호박찜

재료 바나나 20g, 단호박 40g, 분유 1큰술, 물 2큰술

how to cook
바나나는 껍질을 벗긴 뒤 잘게 썬다.
단호박은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한 뒤 잘게 썬다.
그릇에 바나나, 단호박, 분유, 물을 넣고 잘 섞은 뒤 김이 오른 찜기에 10분간 찐다.

Info
비타민 A와 C가 풍부한 바나나는 탄수화물이 25%로 높은 편. 중기부터 먹일 수 있는데 처음에는 생과보다 익혀서 먹이는 게 좋다.

 

10~11 month

배감푸딩

재료 배 50g, 감 20g, 달걀노른자 1개 분량, 분유 1큰술

how to cook
배는 껍질을 벗기고 강판에 간다.
감은 껍질을 벗긴 뒤 사방 0.3cm 크기로 썬다.
볼에 배, 감, 달걀노른자, 분유를 넣고 잘 섞은 뒤 김이 오른 찜기에 담아 15분간 찐다.

Info
딸기나 귤, 사과보다 비타민 C가 풍부한 감은 면역력 강화에 탁월하다. 감의 떫은 성분인 타닌은 설사를 멎게 하는 데 효과적이다. 푸딩은 너무 강한 불에 찌면 단단해지기 때문에 65℃ 정도에서 부드럽게 익힐 것.

 

사과고구마버무리

재료 사과 20g, 고구마 50g, 치즈 5g, 물 1컵

how to cook
사과는 껍질을 벗기고 사방 0.3cm 크기로 썰고, 치즈도 잘게 썬다.
고구마는 껍질을 벗기고 잘게 썰어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냄비에 고구마, 물을 넣고 중불에서 익힌 뒤 물이 거의 줄어들면 사과, 치즈를 넣어 고루 섞는다.

Info
식이섬유가 풍부한 고구마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면역력을 높여준다. 버무리를 만들 때는 고구마와 사과가 뜨거울 때 치즈를 넣어야 잘 섞인다.

 

12 months~

딸기타르트

재료 딸기 60g(6개), 미니 쌀과자 4개, 식촛물 약간

how to cook
딸기는 꼭지를 떼고 식촛물에 담근다.
①의 딸기 2개는 편으로 썰고, 나머지는 으깬 뒤 조린다.
미니 쌀과자 위에 조린 딸기를 담고 편으로 썬 딸기를 올린다.

Info
이유식 완료기부터 먹일 수 있는 딸기는 엽산이 풍부해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준다. 딸기를 조릴 때에는 타지 않도록 약한 불에서 은근히 조릴 것.

 

유자청채소샐러드

재료 오이 30g, 양상추 20g, 양배추 15g, 당근 5g, 유자청소스(유자청·배주스 1큰술씩, 참기름 ⅓작은술)

how to cook
양배추와 당근은 사방 0.5cm 크기로 썰어 끓는 물에 각각 데친다.
오이는 씨를 제거한 뒤 잘게 썰고, 양상추는 잘게 썰어 찬물에 담근다.
유자청은 잘게 다진 뒤 분량의 재료를 섞어 유자청소스를 만든다.
➍​ 볼에 모든 재료를 넣고 가볍게 버무려 접시에 담는다.

Info
유자는 비타민과 구연산이 풍부해 감기 예방에 좋고, 발한과 해열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특히 리모넨이라는 성분은 목의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데 탁월하다. 아이들의 경우 유자에 올리고당이나 꿀을 넣어 충분히 발효시킨 유자청을 완료기부터 먹일 수 있다.

기온이 뚝 떨어진 요즘, 잔병치레를 하지 않으려면 면역력 강화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비타민을 비롯해 각종 영양 성분이 풍부한 과일로 차린 12월의 이유식.

Credit Info

기획
이원지 기자
사진
이혜원
요리
김외순(쿠띠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