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리빙/푸드

똥탱아빠 김산의 마트 사용 설명서 ⑭

마트에서 냉동식품을 골라야 한다면

최근 냉동식품은 냉동 및 조리 기술의 발달로 인해 과거와는 이미지가 많이 달라졌다. 냉동만두나 다양한 육류 가공 냉동식품, 볶음밥류는 신선한 재료로 만든 것들에 비해 품질이 크게 떨어지지 않는다.

 

 
 

 

냉동식품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냉장고와 전자레인지의 보급에 힘입어 미국을 중심으로 발달한 먹거리다. 조리 또는 반조리된 식품을 얼려 유통하는데 일반 식품에 비해 유통기한이 길고 조리가 간단해 각광을 받았다. 하지만 냉동과 해동 과정에서 식감이 변하는 것을 막기 위해 다량의 식품첨가물을 넣고 맛 자체가 과하게 자극적인 제품이 많았다.

하지만 냉동·조리 기술의 발달로 요즘 판매하는 대부분 냉동식품이 첨가제를 아예 넣지 않거나 아주 조금 넣는 추세다. 냉동식품은 보관과 조리가 간단하지만 잘 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정한 온도에서 냉동 상태로 보관해야 하고 해동을 비롯한 조리법을 그대로 따랐을 때 식감이 좋은 음식이 된다. 대충대충 하다가는 도저히 먹기 힘든 상태가 될 수도 있으니 포장지 겉면에 쓰인 조리법을 확인하고 그대로 요리하자.

 

똥탱 아빠가 고른 냉동식품

1. 풀무원 생가득 7가지 야채와 통새우 볶음밥
과거엔 주로 분식집 등에 납품되던 냉동 볶음밥이 2010년 즈음부터 일반 가정에서도 사 먹는 음식이 됐다. 봉지를 뜯고 전자레인지나 팬에 데우면 바로 먹을 수 있는데 이 제품은 나물밥류에 비해 아이들이 먹기 좋다. 채소와 새우를 좀 더 곁들여 조리하면 더욱 맛있다. 450g 2인분에 5400원.

2. CJ 비비고 왕교자
30여 년간 국내 냉동만두 시장의 1인자였던 제품을 끌어내린 제품. 일반 냉동만두에 비해 당류와 나트륨은 훨씬 적은 반면 지방은 좀 더 많다. 전자레인지보다는 찜통에 찌거나 팬에 구워 먹는 게 더 맛있다. 490g 2개 묶음이 8000원 선.

3. 오뚜기 딤섬 새우 슈마이
슈마이는 교자에 비해 훨씬 얇은 만두피로 만드는데 만두 윗부분을 완전히 붙이지 않는 중국 남부 지역의 만두다. 이 제품은 다진 새우의 씹는 맛이 좋은 간식거리로 전자레인지에 잠시 돌리면 바로 먹을 수 있다. 작은 슈마이 15개가 들어 있는 225g 포장이 2800원.

4. CJ 비비고 남도 떡갈비
과연 맛이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만큼 못생겼지만(!) 팬에 잘 구우면 적당히 기름져 보이는 모양새에 향긋한 향과 다진 고기의 식감이 더해져 여간한 식당 음식 이상의 맛을 낸다. 80%가 넘는 고기에 배와 파인애플 퓌레를 넣어 맛을 냈는데, 다른 가공육에 비해 나트륨 함량도 낮은 편이다. 375g에 8000원 선.

5. CJ 쉐프솔루션 로스트 핫봉
닭봉은 닭의 날개와 몸통을 연결하는 부위로 잔뼈가 없어 먹기 좋은데다 쫄깃하다. 기본양념을 한 뒤에 한 차례 익혀서 판매하는 제품으로 첨가물이 적은 편. 치킨 한 마리를 시키기 부담스러울 때 몇 개 꺼내 구워 주기 딱 좋다. 1kg 1만6000원 선.

6. 풀무원 올바른 동글이빵
냉동 핫도그 가운데서도 나트륨과 지방 함량이 적고 간혹 아이들을 다치게 하는 뾰족한 막대가 없어 안전하다. 전자레인지에 돌려 가볍게 해동하고 기름을 조금 두른 팬에 구우면 껍질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간식이 된다. 405g에 6800원.

7. 동원 수제 치즈돈까스
돼지고기 등심에 치즈가 듬뿍 들어 있는 돈가스다. 산도조절제 이외에 별다른 첨가물을 넣지 않고 나트륨 함량도 높지 않다. 돈가스라 끓는 기름에 튀겨야 제대로 맛이 난다는 문제가 있지만 아쉬운 대로 팬에 기름을 두르고 구워도 꽤 먹을 만하다. 일반 냉동 돈가스에 비해 쭉쭉 늘어나는 치즈가 들어 있어 먹는 재미가 있다. 480g 4개 포장이 7500원 선.

 


  • 김산 씨는요… 
  • 아이들 먹거리에 대한 유익한 정보가 가득 담긴 블로그(blog.naver.com/helter73)를 운영 중인 은결(7세), 송주(4세) 아빠. 요리에 관심이 많고 만드는 것도 좋아해 두 아이의 식탁을 직접 깐깐하게 챙긴다.

최근 냉동식품은 냉동 및 조리 기술의 발달로 인해 과거와는 이미지가 많이 달라졌다. 냉동만두나 다양한 육류 가공 냉동식품, 볶음밥류는 신선한 재료로 만든 것들에 비해 품질이 크게 떨어지지 않는다.

Credit Info

기획
한보미 기자
김산
사진
조병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