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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 햇곡식 이유식

땅의 기운을 머금은 가을 햇곡식으로 만든 담백한 10월 이유식.

5~6months

 

 

사과찹쌀미음

재료 찹쌀 1큰술, 사과 간 것 1½큰술, 물 1컵 
How to Cook 

➊​ 찹쌀은 2시간쯤 불린 뒤 손절구에 넣어 곱게 간다. 
➋ 사과는 껍질을 얇게 깎고 씨를 제거한 다음 끓는 물에 1분간 데쳐 강판에 간다. 
➌ 냄비에 찹쌀과 물을 넣고 센 불에 올려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이고 저어가며 쌀이 반쯤 퍼지도록 5분 정도 끓인다. 
➍ ③에 사과를 넣고 2~3분 끓인 뒤 고운체에 내린다. 

Info 찹쌀은 소화가 잘되고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 사과에 함유된 펙틴 성분은 장을 튼튼하게 하고 노폐물 배설을 돕는다. 단, 너무 오래 익히면 비타민이 파괴되니 마지막에 넣고 우르르 끓여내는 것이 포인트!  

표고버섯소고기무리죽

재료 쌀·소고기(안심) 으깬 것·표고버섯 으깬 것 1큰술씩, 물 1컵 

How to Cook 

➊​ 쌀은 30분쯤 불린 뒤 손절구에 넣어 곱게 간다. 
➋ 소고기는 찬물에 20분쯤 담가 핏물을 빼고 끓는 물에 8분 정도 삶아 잘게 다져 손절구에 넣어 으깬다. 
➌ 표고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끓는 물에 2분간 데친 뒤 잘게 다져 손절구에 넣어 으깬다. 
➍ 냄비에 쌀, 소고기, 표고버섯, 물을 넣고 센 불에 올린다. 
➎ ④가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이고 고루 저어가며 8분쯤 끓여 고운체에 내린다. 


Info 표고버섯에는 베타클루칸이라는 항암물질이 풍부해 면역력을 키워주고, 비타민 D가 뼈와 치아 성장을 돕는다. 초기에는 향이 약한 생표고버섯을 이용하고, 아이가 이유식에 적응하면 말린 표고버섯을 물에 불려서 쓸 것.   

7~9months


 

연근발아현미미역죽

재료​ 쌀·연근 다진 것 1큰술씩, 발아현미·미역 다진 것 ½큰술씩, 물 1⅓컵

How to Cook 

➊​ 쌀은 30분, 발아현미는 2시간쯤 불려 손절구에 넣어 약간의 입자가 느껴지게 간다. 
➋ 연근은 끓는 물에 데쳐 사방 0.3cm 크기로 다진다. 
➌ 미역은 찬물에 담가 20분쯤 불린 뒤 끓는 물에 3분간 데쳐 물기를 짜고 사방 0.3cm 크기로 다진다. 
➍ 냄비에 쌀, 현미, 연근, 미역, 물을 넣고 센 불에 올린다. 
➎ ④가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이고 고루 저어가며 12분 정도 끓인다. 

Info​ 현미를 발아시킨 발아현미는 현미보다 영양이 풍부하고 소화 흡수가 빠른 것이 특징. 백미보다 섬유소는 17배, 비타민 B1, B2, 비타민 E는 3~4배나 풍부하다.



 

검은콩요거트버무리

재료 배 다진 것 1큰술, 연근 다진 것·검은콩 으깬 것 ½큰술씩, 플레인 요구르트 ½컵 

How to Cook 

➊​ 배는 껍질을 벗기고 사방 0.3cm 크기로 다진다, 
➋ 연근은 끓는 물에 데친 뒤 사방 0.3cm 크기로 다진다. 
➌ 검은콩은 반나절 정도 불려 넉넉한 양의 물을 붓고 15분 정도 삶아 으깬다. 
➍ 배, 연근, 검은콩에 플레인 요구르트를 넣고 버무린다. 

Info​ 배는 단백질의 소화를 돕고, 폐와 기관지의 건강을 강화시킨다. 검은콩은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해 면역력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준다.

10~11months


 

감자달걀샌드위치

재료​ 통밀식빵 2장, 감자 으깬 것 ½컵, 달걀노른자 1개 분량, 오이 다진 것 1½큰술, 당근 다진 것 1큰술, 양파 다진 것 ½큰술, 아기용 슬라이스 치즈 ¼장 

How to Cook 

➊​ 감자는 삶아서 으깨고, 달걀은 삶아서 노른자만 분리해 으깬다. 
➋ 오이, 당근, 양파는 사방 0.5cm 크기로 다져 물기를 짠 다음 ①과 섞는다. 
➌ 치즈는 잘게 다져 ②에 넣고 섞는다. 
➍ 달군 팬에 식빵을 앞뒤로 노릇하게 구운 뒤 ③을 넣어 샌드위치를 만들고 쿠키틀로 찍어낸다. 

Info 감자는 소화가 잘되는 전분으로 구성돼 아이들이 먹기 좋은 식품이다. 감자를 조리할 때는 껍질째 씻어 냄비에 넣고 물을 절반쯤 부어 삶거나, 껍질을 벗기고 얄팍하게 썰어 물을 자박자박하게 부어 부드럽게 데친다.


 

팥소수수전병

재료 찰수수가루·찹쌀가루 ⅓컵씩, 팥 2큰술, 식용유 약간 

How to Cook 

➊​ 찰수수가루와 찹쌀가루는 고루 섞은 다음 뜨거운 물을 조금씩 넣어가며 익반죽한다. 
➋ 팥은 잘 씻어 냄비에 넣고 우르르 끓여 첫 물을 버리고 다시 넉넉히 물을 붓고 30분 정도 삶아 곱게 으깬다. 
➌ ①을 메추리알 크기로 동글납작하게 빚는다. 
➍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③을 올려 한쪽을 노릇노릇하게 부친다. 
➎ ④를 뒤집어 팥소를 올리고 반달 모양으로 접어 마저 익힌다. 

Info​ 팥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해소에 효과적이다. 수수는 단백질, 식이섬유, 무기질이 다량 들어 있어 신체의 대사 기능을 촉진한다.  

10~11months


 

율무대추타락죽

재료​ 율무·찹쌀 ½큰술씩, 대추 2알, 물 1컵, 분유물 ½컵 

How to Cook 

➊​ 대추는 과육만 발라내 냄비에 담고 물 1컵을 부어 중약불로 뭉근하게 삶은 뒤 체에 내린다. 
➋ 율무와 찹쌀은 찬물에 담가 2시간쯤 불린 뒤 손절구에 넣어 곱게 간다. 
➌ ①과 ②를 섞어 냄비에 담고 중약불에서 주걱으로 저어가며 끓인다. 
➍ ③이 농도가 생기기 시작하면 분유물을 붓고 2분간 더 끓인다. 

Info​ 대추는 껍질이 질겨서 잘게 다진 뒤 고운체에 한 번 더 내려야 아이가 소화하기 쉽다. 율무에 포함된 단백질의 아미노산은 류신과 글루탐산 함량이 높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한다.


 

시금치흑미도리아

재료 흑미밥 4큰술, 시금치 다진 것 1½큰술, 양파 다진 것 1큰술, 닭고기 다진 것 2큰술, 물 4큰술, 분유물 3큰술, 아기용 슬라이스 치즈 ¼장 

How to Cook 
➊​ 시금치와 양파는 사방 0.7cm 크기로 썬다. 
➋ 닭고기는 키친타월로 물기를 닦고 사방 0.7cm 크기로 썬다. 
➌ 달군 팬에 시금치, 양파, 닭고기, 물을 넣고 주걱으로 저어가며 익힌다. 
➍ ③에 흑미밥을 넣고 중불로 줄인 다음 2~3분 끓인다. 
➎ 여기에 분유물을 넣고 1~2분 더 끓인 뒤 치즈를 넣어 섞는다. 

Info​ 팥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해소에 효과적이다. 수수는 단백질, 식이섬유, 무기질이 다량 들어 있어 신체의 대사 기능을 촉진한다.



 

땅의 기운을 머금은 가을 햇곡식으로 만든 담백한 10월 이유식.

Credit Info

기획
이원지 기자
사진
한정환
요리
김영빈(수라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