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페어런팅

내 아이의 첫 젓가락

 

 

 

 

신나는 젓가락 놀이 8

어린아이들에게 젓가락은 단순히 밥을 먹기 위한 도구가 아닌 좋은 놀잇감이 될 수 있다.

젓가락을 조작하며 손을 끊임없이 움직이는 과정에서 소근육 발달은 물론 눈과 손의 협응력, 두뇌 발달에도 도움을 준다. 본격적인 교육에 앞서 젓가락과 친해질 수 있는 놀이법.​

 


2~3years

젓가락 실로폰

투명한 유리컵 여러 개에 물의 양을 다르게 담고 물의 높이 순서대로 늘어놓은 뒤 스테인리스 젓가락으로 컵을 두들겨보게 하자.

컵을 순서대로 두드리며 리를 들어보고 차이를 느낄 수 있게 해줄 것.

 

리본체조 하기

리본테이프를 적당한 길이로 잘라 나무젓가락에 붙여 주고 아이가 젓가락을 휘두르며 마음껏 뛰어놀게 한다.

리본테이프를 바닥에 놓고 직선, 동그라미, 지렁이 등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보는 것도 재밌다.

 

비눗방울 터뜨리기

밖으로 나가 엄마는 비눗방울을 불어주고 아이가 나무젓가락으로 터트려보게 한다. 

비눗방울이 터질 때마다 과장된 추임새를 넣어주면 아이가 더 즐거워한다.엄마가 비눗방울을 불고 아빠와 아이가 누가 더 많이 터트리는지 내기도 해볼 것.​

 


3~4years

한글 만들기

아이에게 ‘감자’, ‘연필’ 등 단어를 제시하고 나무젓가락 조각으로 똑같이 만들어보게 한다. 한글은 ‘ㅇ’과 ‘ㅎ’을 제외하고 모두 직선으로 이루어져 나무젓가락을 이용해 거의 모든 글자를 만들 수 있다.

나무젓가락으로 만들 수 없는 자음은 고무줄을 이용하는 게 요령. 아이는 자신이 원하는 글자를 자유롭게 만들며 성취감을 느끼고, 한글을 모르더라도 똑같은 모양을 만들며 재미있어한다.

 

풍선 띄우기

아이 양손에 젓가락을 쥐어주고 수평으로 들게 한다. 젓가락 위에 풍선을 올리고 통통 쳐서 하늘로 띄운다.

두 손으로 풍선을 띄우는 게 익숙해지면 젓가락 하나만 사용해 놀이를 계속한다.

풍선을 땅에 떨어뜨리지 않고 오래 띄우는 사람이 이기는 내기를 해도 좋다.

 

서로 먹여주기

식사나 간식 시간에 엄마와 아이가 젓가락을 사용해 서로 먹여주는 놀이를 해보자.

번갈아가면서 상대방 입에 음식을 넣어주면 되는데, 엄마가 ‘슈웅~’ 소리를 내며 팔을 역동적으로 움직이면 아이가 무척 즐거워한다. 아이의 젓가락질이 서툴더라도 재촉하지 말고 느긋하게 기다려줄 것.

 

젓가락 낚시 하기

색종이에 물고기, 오징어, 조개 모양을 그려 오린 뒤 빈 요구르트 병에 붙인다. 색종이와 같은 색깔의 상자를 준비하거나 박스에 색깔의 이름을 적는다.

젓가락으로 요구르트 병을 들어 올려 물고기와 같은 색깔의 상자에 담게 한다. 

누가 더 많이 담았는지 내기를 하거나 제한 시간 내에 많이 담기 등 게임으로 응용할 수 있다.

 

소꿉놀이

스케치북에 사과, 바나나, 햄버거, 피자 등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을 그리거나 마트 전단지의 음식을 오려 준비한다.

실제로 음식을 먹는 것처럼 연기하며 그림을 젓가락으로 집어 먹는 시늉을 한다. 아이가 얇은 종이를 집기 힘들어하면 작은 블록이나 스티로폼에 그림을 붙여주면 한결 수월하다.​

Credit Info

기획
위현아 기자
사진
이혜원
모델
솔라노 여름(5세)
도움말
김명수(춘천언어치료센터 원장),박경미(박경미아동발달센터 원장) 참고도서 <머리가 좋아지는 젓가락놀이>(조은희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