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유투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페어런팅

뇌 발달 돕는 음악놀이

On October 28, 2015

음악을 가까이 하면 정서가 안정되고 감성이 풍부해지며 두뇌가 발달하는 등 아이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가 크다. 음악교육을 언제 어떻게 시작하는 게 좋을지 고민하는 엄마들을 위해 준비한 똑똑한 음악놀이 가이드북.



연령대별 즐거운 음악놀이 시간

일상에서 다양하고 풍부하게 음악을 접하면 예술성뿐만 아니라 말하기, 표현하기, 신체 발달 등 통합적인 발달을 이룰 수 있다.
악기 없이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신나는 음악놀이 .
 

0~12months

오감으로 주변을 탐색하는 시기로 몸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없는 아이는 청각을 통해 감각을 확장한다.
아이를 안고 춤을 추거나 신체접촉을 하며 리듬감을 익힐 수 있도록 도 와주자.

♬ play 1 부르르~ 소리 내기
이렇게 놀아요 아이의 배에 입술을 대고 ‘부르르~’ 소리를 내보자. 아이는 엄마의 부드러운 입술 진동이 간지럽고 재미있어 ‘까르르’ 웃음을 터트린다. 그다음 ‘부들부들’, ‘꾸룩꾸룩’ 등 다양한 소리를 내볼 것. 특히 ㅂ, ㅍ, ㄱ 등 의태어에 자주 쓰이는 자음에서 울림이 많다.

♬ play 2 소리를 찾아서
준비물 소리 나는 장난감 이렇게 놀아요 소리 나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게 한 다음 아이가 보지 않을 때 소파 밑이나 책장 뒤에 장난감을 숨긴다. “장난감이 어디로 갔지?”, “소리는 어디서 나는 걸까?”라고 물어보고 아이가 스스로 찾아보게끔 한다. 아이가 어려워하면 “방석 아래서 소리가 나는 걸까?”라고 말하며 힌트를 주자.
 

13~24months​

이 시기의 아이들은 노래를 듣고 박수를 치거나 무릎을 구부렸다 펴면서 리듬을 탄다. 리듬감을 키워주는 음악교육이 필요한 시기로, 음악을 듣고 춤을 춰보거나 타악기 장난감을 마음껏 두드려보게 한다.

♬ play 1 사물놀이
준비물 냄비, 나무·쇠젓가락 이렇게 놀아요 냄비를 뒤집어놓고 다양한 방법으로 두드려보는 놀이. 손바닥으로도 두드려보고, 나무젓가락으로 두드렸을 때와 쇠젓가락으로 두드렸을 때의 소리를 비교해보자. 플라스틱 통이나 스테인리스 냄비 등 소재를 달리해보는 것도 흥미롭다.

♬ play 2 소리찾기
준비물 스카프, 악기 장난감 이렇게 놀아요 아이의 눈을 스카프로 가리고 엄마는 악기를 들고 아이 주변을 돌면서 연주를 하다가 멈춘다. “엄마가 어디에 있을까?”라고 말하면 아이가 엄마의 위치를 손가락으로 가리켜 알아맞히는 놀이. 멀리 있으면 작게 들리고 가까이 있으면 크게 들린다는 것을 알려주기 좋고 예리한 청각 능력을 키워줄 수 있다.

25~35months​​

자기주도적이고 표현력이 풍부해지는 시기. 여러 장르의 음악을 들으며 그리기, 춤, 만들기 등 놀이를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음악을 접하고 본능적으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 play 1 그대로멈춰라

이렇게 놀아요 ‘즐겁게 춤을 추다가 그대로 멈춰라’라는 노랫말처럼 신나게 춤을 추다가 동작을 멈추는 놀이. 온 가족이 함께 하기 좋은 놀이로 엄마가 아이의 동작을 따라하고, 반대로 아이가 따라하도록 다양한 몸동작을 보여줘도 좋다. 한 발로 서기 등 난이도가 있는 동작을 하면 아이가 무척 재미있어한다.

♬ play 2 노래 이어 부르기

이렇게 놀아요 ‘달달 무슨 달, 쟁반같이 둥근달, 어디 어디 떴나’라는 동요를 아이와 엄마가 한 소절씩 번갈아 불러보자. ‘달’이라는 반복되는 특정 단어가 나올 때 박수를 치거나 소리 내지 않기, 몇 번 나오는지 세어보기 놀이도 재미있다.

  • 분유통 북

    준비물 분유통, 플라스틱 숟가락, 접착펠트지, 두꺼운 종이, 셀로판테이프

    이렇게 만들어요 분홍색 접착펠트지는 톱니 모양으로 오린다. 보라색 접착펠트지 위에 톱니모양 펠트지를 겹쳐 붙이고 분유통 크기에 맞게 두른다. 분유통 뚜껑은 지름 15cm 크기로 구멍을 내고 위에 두꺼운 종이를 얹어 셀로판테이프로 고정한다. 숟가락을 북채 삼아 자유롭게 북을 두드리며 음악놀이를 즐겨보자.

  • 주걱 딸랑이

    준비물 주걱, 색지, 단추, 끈, 양면테이프

    이렇게 놀아요 색지는 주걱의 머리만 한 크기로 동그랗게 오린 뒤 양면테이프로 주걱 앞뒷면에 붙인다. 10cm 길이로 자른 끈을 5개 준비한다. 끈을 각 단추에 꿰어 주걱 머리에 일정한 간격으로 둘러 붙인다. 한 손으로 손잡이를 잡고 흔들거나 양손으로 손잡이를 비비면 단추 끈이 주걱 머리에 부딪히며 소리를 낸다.

  • 핸드벨

    준비물 젤리통, 방울, 종이 빨대, 글루건

    이렇게 놀아요
    젤리나 푸딩 용기로 핸드벨을 만들어보자. 용기를 깨끗이 씻어 말린 다음 바닥에 엎고 글루건으로 종이 빨대를 붙여 손잡이를 만든다. 용기 안쪽 가운데에 방울을 달고 손잡이를 잡고 흔들면 ‘딸랑딸랑’ 예쁜 방울 소리가 나는 핸드벨이 완성된다.

  • 마라카스

    준비물 플라스틱 음료병, 마스킹테이프, 모래, 콩, 쌀

    이렇게 놀아요 빈 음료수 병은 라벨을 떼고 깨끗이 씻어 말린다. 병 겉면에 예쁜 무늬의 마스킹테이프를 둘러 붙인 다음 안에 모래, 쌀, 팥 등을 각각 넣고 뚜껑을 닫은 뒤 흔들어보자. 병 안에 넣은 재료에 따라 각기 다른 소리를 난다는 걸 알 수 있다.

음악을 가까이 하면 정서가 안정되고 감성이 풍부해지며 두뇌가 발달하는 등 아이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가 크다. 음악교육을 언제 어떻게 시작하는 게 좋을지 고민하는 엄마들을 위해 준비한 똑똑한 음악놀이 가이드북.

Credit Info

기획
이아란 기자
사진
이성우, 이혜원 모델 요한 존버로우스(3세)
도움말
이민영(숙명여자대학교 유리드믹스 선임연구원)
의상협찬
모이몰른(02-517-0071), 탐스(070-7824-5923) 소품협찬 짐블랑(www.jaimeblanc.com) ​ 참고도서 <엄마표 음악놀이 홈스쿨>(청어람미디어)

2015년 11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이아란 기자
사진
이성우, 이혜원 모델 요한 존버로우스(3세)
도움말
이민영(숙명여자대학교 유리드믹스 선임연구원)
의상협찬
모이몰른(02-517-0071), 탐스(070-7824-5923) 소품협찬 짐블랑(www.jaimeblanc.com) ​ 참고도서 <엄마표 음악놀이 홈스쿨>(청어람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