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리빙/푸드

지금은 각질과 클렌징에 신경 쓸 때

일교차가 큰 환절기의 건조한 날씨는 묵은 각질을 쌓이게 할 뿐 아니라 수분과 영양 공급을 방해해 피부가 푸석푸석하고 칙칙해 보이게 한다. 피부 미인으로 거듭나기 위한 첫 단계 클렌징, 지금 시작해보자!

피부의 재생주기는 약 한 달이다. 표피는 기저층, 유극층, 과립층, 투명층, 각질층 순으로 모양이 변한다. 기저층에서 각질층으로 변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2~14일 정도. 각질층은 케라틴이라고 하는 단백질 50%, 지방 20%, 수용성 물질 23%, 수분 7%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수분 증발과 이물질 침투를 막아주지만 지나치게 쌓이면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각질층은 피부 세포의 재생주기에 따라 표피 안쪽에서 밀린 각질형성세포가 자연스럽게 떨어져 나가는 사이클을 갖는데 평균 14일 정도 걸린다.

건강한 각질층은 평소 클렌징이나 세안만으로도 제거되지만 각질층의 균형이 깨질 경우 불필요한 각질이 과도하게 쌓이고 모공을 막아 피부에 수분과 영양이 제대로 공급되지 못할 수 있다. 노화된 각질은 그때그때 적당한 주기를 두고 제거하는 것이 맑고 깨끗한 피부를 간직하는 비결인 셈. 각질 제거는 개인차가 있지만 주 1회 정도가 적당하다.

● 피부 타입별 각질 제거 노하우

건성피부
피지 분비가 부족한 것이 각질의 원인으로 수분과 유분의 밸런스를 맞춰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건성피부는 지나치게 각질 제거를 하면 피부가 더욱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할 것. 2주 간격으로 한 번씩 해주되 피부 자극을 최소화하는 제품을 사용한다. 자극이 적은 팩이나 워시오프 타입이 적당하고 물을 자주 마시는 것도 피부 건조를 막고 각질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 각질 제거 후에는 보습 에센스와 크림 등을 듬뿍 발라 피부가 건조하지 않게 관리한다.

지성피부
각질이 두껍게 쌓여 전체적으로 칙칙해 보이고 모공이 자주 막혀 여드름, 뾰루지 등이 생기기 쉬우므로 각질 제거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각질 제거 효과를 높이기 위해 먼저 스팀타월을 3~5분 정도 얼굴에 얹어 모공을 열어주면 더욱 효과적이다. 유분이 심한 T존 위주로 주 1회 정도 알갱이가 들어 있는 스크럽제나 필링 성분이 함유된 제품으로 딥클렌징을 해준다. 특정 요일이나 날짜를 정해두고 규칙적으로 각질 제거를 하면 피부 세포가 생성되고 탈락되는 턴오버(Turn Over)와 맞아떨어져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평소 청결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 이중세안을 하고 주 1~2회 딥클렌징을 한 다음 보습력이 뛰어난 고보습제를 바른다.

복합성 피부
민감한 복합성 피부는 각질 제거제를 별도로 사용하는 것보다 각질 제거 기능이 있는 클렌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각질 제거 후 중요한 것은 사후 관리다. 각질 관리를 한 날은 보습·진정 효과가 있는 크림을 듬뿍 바르거나 보습 효과가 있는 시트 타입 마스크팩을 붙인다.

필링 VS 스크럽
필링은 AHA 등 성분으로 피부 각질을 녹여내는 것이고, 스크럽은 미세한 알갱이로 피부 각질을 벗겨내는 것이다. 필링제와 스크럽제는 사용 즉시 피부 표면의 각질이 정리되어 한결 매끄러워짐을 느낄 수 있다.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되 피부가 민감한 편이라면 스크럽제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

 

 

 

● 투명한 피부 만드는 클렌징 비법

평소에 클렌징만 잘해도 각질은 물론 모공 속 노폐물이 제거되어 피부 노화를 막을 수 있다. 클렌징은 자극이 적은 클렌저를 거품 내어 부드럽게 핸들링한 다음 말끔히 씻어내는 것. 
아무리 좋은 클렌저를 사용하더라도 세게 문지르면 민감한 피부에는 자극이 된다. 검지와 중지로 부드럽게 원을 그리며 마사지하듯이 얼굴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문지를 것. 건성·복합성 피부는 20~30초, 지성피부도 1분이 넘지 않아야 자극이 없다. 

건성피부
세정력이 너무 강하지 않은 순한 클렌징 제품으로 부드럽게 세정한 다음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건성피부는 보습이 중요하므로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 물로 씻어내는 워시오프(wash off) 타입 팩으로 수분을 보충해준다. 

지성피부
철저한 이중세안으로 과다 분비되는 기름기를 제거한다. 지성피부라도 날씨가 건조하면 각질이 일어나고 거칠어질 수 있는데, 이때는 수분팩이나 수분젤을 발라주고 일주일에 한 번 정도만 각질 제거제를 이용해 딥클렌징을 해준다. 

민감성 피부
피부에 자극이 되는 비누나 폼클렌저는 피하고 저자극성 세안제를 사용한다. 질감이 거친 수건이나 스크럽같이 문질러 사용하는 제품은 금물. 화장품이 순할수록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가능성이 적어지므로 민감성 전용 제품이나 저자극성 제품으로 꼼꼼히 클렌징한다. 


요즘 유행하는 진동클렌저, 어떻게 고를까?
진동클렌저는 초당 몇 만 번의 진동을 통해 피부의 노폐물과 메이크업 잔여물을 제거하는 원리. 세안뿐 아니라 모공에도 영향을 주어 모공수축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손보다 훨씬 효과적인 세안 도구지만 브러시, 퍼프 등 피부와 닿는 도구의 청결과 자극도를 꼼꼼히 살펴야 한다. 
피부 트러블이 있거나 민감성 피부라면 더욱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할 것. 진동클렌저는 매일 사용하기보다 주 2~3회 사용하는 것이 적당하다. 

 

일교차가 큰 환절기의 건조한 날씨는 묵은 각질을 쌓이게 할 뿐 아니라 수분과 영양 공급을 방해해 피부가 푸석푸석하고 칙칙해 보이게 한다. 피부 미인으로 거듭나기 위한 첫 단계 클렌징, 지금 시작해보자!

Credit Info

기획
김은혜
도움말
김홍식
제품협찬
메이크온 by 아모레퍼시픽, 베리떼*설화수*아이오페*프리메라,비욘드,스킨푸드,아벤느,이니스프리,일리,클리란스,키엘,필립스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