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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여름 더위도 문제없어! 원기 회복 이유식

On July 24, 2015

더위에 지친 아이가 입맛도 잃고 기력도 떨어진다면 엄마의 고민은 깊어지는 법. 맛 좋고 원기도 회복시켜주는 제철 재료 이유식이면 튼튼한 여름을 날 수 있다.

5~6 MONTHS



완두콩소고기찹쌀무리죽
재료 찹쌀·완두콩·소고기(안심) 1큰술씩, 물 1½컵
How to Cook
찹쌀은 잘 씻어 2시간 정도 불린 뒤 손절구에 곱게 간다. 
완두콩은 끓는 물에 8분간 삶아 찬물에 헹구어 껍질을 벗기고 손절구에 으깬다. 
소고기는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 뒤 분량의 끓는 물에 넣어 10분간 삶는다. 
③의 소고기는 잘게 다져 손절구에 으깬다. 
냄비에 손질한 재료와 육수를 넣고 센 불에 올린다. 
➏ ⑤가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이고 7~8분 저어가며 끓인 뒤 고운체에 내린다.
tip 찹쌀은 쌀에 비해 잘 불지 않으므로 충분히 불려 사용한다. 

7~9 MONTHS



양송이버섯연두부찜
재료 양송이버섯 다진 것 1큰술, 양파 다진 것 ½큰술, 연두부 으깬 것 3큰술, 달걀노른자 1개 분량, 모유(분유물) 1~2큰술 
How to Cook
양송이와 양파는 사방 0.3cm 크기로 다져 끓는 물에 데친 뒤 물기를 제거한다. 
달걀노른자는 고루 풀어 체에 내린다. 
연두부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뒤 키친타월로 감싸 수분을 제거하고 곱게 으깬다. 
➍ 준비한 재료를 고루 섞어 그릇에 담고 모유(분유물)로 농도를 맞춘 후 김이 오른 찜통에 넣어 12분 정도 찐다.
tip 채소는 끓는 물에 데쳐서 익힌 뒤 물기를 제거해야 찜을 하는 동안 물기가 생기지 않는다. 

10~11 MONTHS



버섯소면들깨수프
재료 새송이버섯 다진 것 2큰술, 팽이버섯 다진 것 1큰술, 쌀소면 다진 것·모유(분유물) 3큰술씩, 들깨 1큰술, 물 ½컵 
How to Cook
새송이버섯과 팽이버섯은 사방 0.5cm 크기로 다져 끓는 물에 데친 뒤 물기를 제거한다. 
들깨는 잘 씻어 불순물을 제거한 뒤 물과 함께 곱게 갈아 체에 내린다. 
쌀소면은 0.7cm 길이로 잘라 끓는 물에 부드럽게 삶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손질한 재료와 물을 냄비에 넣고 중불에서 2~3분 끓인 뒤 모유(분유물)를 넣어 센 불로 한소끔 끓인다. 
tip 들깨는 곱게 갈아 고운체에 걸러야 깔깔하지 않다. 

조기살옥수수리조토
재료 밥 4큰술, 조기살 다진 것 2큰술, 옥수수 다진 것 1큰술, 당근 다진 것·양파 다진 것 1½큰술씩, 물 4큰술, 모유(분유물) 3큰술, 아기용 치즈 ¼장 
How to Cook
조기는 비늘과 내장을 제거하고 김이 오른 찜통에 15분간 쪄낸 뒤 살만 발라 사방 0.5cm 크기로 다진다. 
옥수수는 끓는 물에 데쳐 껍질을 벗기고 사방 0.5cm 크기로 썰고, 당근과 양파도 사방 0.5cm 크기로 다진다. 
냄비에 ①, ②와 분량의 물을 넣고 센 불에 올린다. 
③이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인 뒤 밥을 넣고 저어가며 밥알이 퍼질 때까지 3~4분 익힌다. 
④에 모유(분유물)와 치즈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tip 조기살은 생으로 발라내기 어려우니 찜통에 넣어 익힌 뒤 살만 발라낸다. 

12 MONTHS~



토마토연어살영양진밥
재료 밥 6큰술, 토마토 다진 것·모유(분유물) 3큰술씩, 연어살 다진 것 2큰술, 양파 다진 것 1큰술, 마늘 다진 것 ¹/5 작은술, 다시마국물 ½컵 
How to Cook
연어는 사방 0.7cm 크기로 깍둑썰기 해 모유(분유물)에 버무려 5분 정도 둔다. 
토마토는 끓는 물에 데친 뒤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사방 0.7cm 크기로 썬다. 
양파는 사방 0.7cm 크기로 썰고, 마늘은 곱게 다진다. 
다시마국물에 ①과 ③을 넣고 센 불에서 끓인다. 
④가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이고 밥과 토마토를 넣고 주걱으로 저어가며 7~8분 끓인다. 
tip 연어살을 모유에 담가두면 비린 맛을 잡을 수 있다. 

가지토마토치즈롤
재료​ 가지 ¹/5개, 토마토 다진 것 4큰술, 양파 다진 것 1큰술, 마늘 다진 것 ¹/5작은술, 다시마국물 2큰술, 아기용 치즈 ½장 
How to Cook
가지는 잘 씻어 동그란 모양으로 얄팍하게 썰어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서 노릇하게 굽는다. 
토마토는 잘 씻어 끓는 물에 데쳐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0.7cm 크기로 썬다. 
양파는 0.7cm 크기로 썰고, 마늘은 곱게 다지고, 치즈는 굵직하게 다진다. 
달군 팬에 다시마국물과 토마토, 양파, 마늘을 넣고 중약불에서 부드럽게 조린다. 
①의 가지에 ④와 다진 치즈를 넣고 돌돌 말아 뚜껑을 덮은 팬에 넣고 1~2분 정도 굽는다. 
tip 밥이나 소고기 다짐육을 넣어 조린 뒤 구운 가지 안에 넣어 돌돌 말아 줘도 좋다.

호랑이 기운 나게 하는 이달의 제철 식재료
완두콩
양질의 식물성 단백질, 탄수화물, 각종 비타민, 칼슘이 풍부해 영양 보충에 최고다. 맛이 달고 식감이 부드러워 아기들도 좋아하는 식재료. 다만 알레르기나 아토피가 있는 아기에겐 6개월 이후에 먹이는 것이 좋다.

소고기
소고기 중에서 지방이 없고 소화가 잘되는 안심 부위가 아이에겐 제격이다. 양질의 단백질과 성장에 필요한 아연이 많아 기력 회복에 큰 도움이 된다. 6개월 이상이 되면 모유에 철분이 부족해지는데 이를 보충해줄 수 있다.

양송이버섯
섬유질이 풍부할 뿐 아니라 단백질 함량이 높아 변비 예방과 원기 보충에 좋은 양송이버섯. 씹는 맛이 좋고 부드러워 이유식에 잘 어울리지만 신선하지 않은 양송이는 신맛이 나 아이들이 꺼린다. 갓이 퍼지지 않고 기둥이 단단한 것을 고른다.

달걀
달걀은 단백질과 무기질의 비율이 완벽해 아이들 성장에 필수적이다. 다른 재료와도 잘 어우러져 다양하게 요리할 수 있는 것도 장점. 완숙으로 익힌 달걀노른자는 생후 7개월부터, 흰자는 돌 이후부터 먹이면 소화시키는 데 문제가 없다.

양배추
다른 음식에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 A, K, U가 들어 있어 조혈 작용, 면역력 향상, 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식이섬유도 풍부해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지만, 질산염 함량이 높은 편이라 생후 6개월 이후에 먹이는 것이 좋다.

옥수수
탄수화물, 무기질, 비타민은 풍부하지만 단백질이 부족하므로 우유나 치즈 등과 함께 먹이면 영양 궁합이 좋다. 또한 고소한 맛과 단맛이 아이의 식욕을 돋워준다. 씹는 식감이 좋아 이유식 중기에 접어든 아이의 씹기 연습에도 제격.

토마토
토마토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여름철 떨어진 식욕을 회복시키고, 갈증을 해소하는 데 안성맞춤이다.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피로를 빠르게 해소시킨다. 단, 토마토 껍질과 씨는 아이가 소화시키기 어려우니 살짝 데쳐 과육만 이용할 것.

연어
단백질, 오메가3지방산, DHA는 물론이고 해산물로서는 드물게 비타민 A·D가 들어 있어 슈퍼푸드로 불린다. 성질이 따뜻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감기를 예방하기도 한다. 실내 생활이 많은 아이에게 부족할 수 있는 비타민D를 보충해줄 수 있다.

더위에 지친 아이가 입맛도 잃고 기력도 떨어진다면 엄마의 고민은 깊어지는 법. 맛 좋고 원기도 회복시켜주는 제철 재료 이유식이면 튼튼한 여름을 날 수 있다.

Credit Info

기획
이원지
사진
이성우
요리*스타일링
김영빈(수랏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