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INTERVIEW MORE+

EVERYONE PLAYS WITH TikTok

UpdatedOn September 24, 2020

요즘 누가 틱톡을 10대들만의 플랫폼이라고 할까? 모든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그야말로 평범한 일상에 특별함을 더하는 순간을 공유한다. 누구나 즐기며 창의력을 고취시키는 게 틱톡의 미션이라면 벌써 성공적이라고 단언할 수 있다.

@grandpachan

##tlog ##foryou ##BTS ##dynamite ##deargrandchildren ##손주들과함께 ##다따라해보기

♬ Dynamite - BTS

@grandpachan
1942년생 동갑내기 부부는 딸과 두 명의 손자와 함께 콘텐츠를 만들어나간다. 그들에게 틱톡은 엄청난 일상의 변화를 가져왔고, 여전히 그들은 그 변화를 즐기는 중이다.

틱톡이 할아버지, 할머니의 일상에 변화를 가져왔나요?
그랜파 : 사실 틱톡이 뭔지도 잘 몰랐어요. 손주들 덕분에 틱톡을 알게 되었고, 그 후 저희 생활에 많은 변화가 생겼어요. 코로나19가 가져온 환경도 많이 작용했던 것 같아요. 손자들이 등교를 하지 못하는 상황 속에서 집에 자주 놀러 왔어요. 이전보다 더 자주 오게 된 거죠. 할아버지, 할머니 집에 와 있으면 좀 무료하니까, 아이들이 저희에게 틱톡을 보여주었고, 같이 해보자고 제안했어요. 손자들 따라 젊은 사람들이 추는 춤을 따라 배웠고, 그게 자연스럽게 운동이 되더라고요. 틱톡을 위해 추는 춤은 짧고 간단해요. 하지만 저희는 나이 때문인지 순서를 제대로 외우려면 시간이 좀 걸려요. 그런데 그렇게 춤을 외우니까 정신 건강에도 좋아진 기분이 들었어요. 또 저희가 틱톡에 영상을 업로드하면 한국뿐만 아니라 지구 반대편의 다른 나라 친구들도 반응해주고 응원해줘서 기분이 좋아요.
그랜마 : 아무래도 좀 더 바빠졌죠. 저는 매 영상에 달린 댓글을 다 확인해요. 아랍어, 일본어, 프랑스어 등 정말 다양한 언어로 댓글이 작성돼요. 그걸 읽고 답글도 하니 확실히 하루하루 살아가는 재미가 더 배가된 것 같아요.

‘그랜파찬’을 운영하시는 두 분만의 틱톡 콘텐츠 제작 노하우가 있으실까요?
그랜마 : 저희의 제작 노하우는 손자들과 딸이죠. 그들이 함께 찍어주고 편집해주기 때문이에요. 특히 딸이 많이 도와줘요. 우리는 옆에서 배우죠. 이게 어떻게 찍히고, 또 어떻게 편집되는 지를 알 수 있어요. 손자들과 딸이 작업하는 걸 보면 틱톡 만의 새 효과와 기능들이 신기하고, 또 그걸 활용해 완성된 영상을 보면 아주 놀라워요. 틱톡 고유의 쉬운 편집 기능들을 통해 콘텐츠가 완성되어가는 걸 보면서, 저희도 즐기고 있어요.

다른 시니어 분들에게 틱톡을 추천할 의향이 있으신가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랜마 : 물론 있죠. 실제 지금도 주변 제 나이 또래들에게 권유를 많이 해요. 친구들과 만난 자리에서 차 마시며 권유를 하는데, 제 제안을 받아들일 친구가 많아지면 좋겠어요.
그랜파 :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꾸준히 하는 게 더 중요한 것 같아요. 저희의 권유로 시작한 친구들이 몇 명 있어요. 하지만 결국 금방 끝나더라고요. 그래서 꾸준히 계정을 유지할 수 있기를 응원해요.
그랜마 : 손자, 손녀들이 조부모님들에게 틱톡을 추천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그럴 때 저희 갈은 할아버지, 할머니는 그 제안을 머뭇거리거나 부정적 반응을 보이면 안돼요. 뭔지 궁금해하고, 선뜻 도전해보기를 추천해요. 그러면 많은 사람들과 소통도 되고, 가족들 간의 관계도 더 좋아져요. 저희 나이 또래의 시니어 크리에이터들을 보면 자극도 받을 수 있거든요. 또 손주들이 계속해서 새로운 것을 하자고 하면 받아들일 준비가 됐으면 하는 바램이에요.

@juneytutela

우태베이비가 진짜 싸우는지 알았나봐요 He really thought we were fighting tho... ##쥬니 ##부부의세계 ##부부싸움 ##우태베이비 ##칼로물베기 ##추천 ##fyp

♬ Because of You - Ne-Yo

@juneytutela
흥 많은 엄마와 더 끼 많은 아기와의 컬래버레이션. 틱톡 크리에이터 ‘쥬니’는 오늘도 틱톡으로 가족과의 흥겨운 삶을 만들어나가고 있다.

틱톡이 ‘쥬니’님의 삶 속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궁금해요.
가족들과의 추억을 영상으로 남길 수 있게 됐어요. 그 속에서 가족 간의 숨은 ‘케미’를 찾을 수 있게 됐죠. 또 많은 분들이 제 틱톡 영상에 대한 반응을 보며, 저희 가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도 알게 된 듯 해요. 어딜 가든 많은 분들이 알아봐 주시는 것도 신기해요. 한 번은 음식점 사장님이 절 알아 보시고 서비스를 내어 주신 적도 있어요. 백화점 엘리베이터에서 제 가족을 알아보는 어린 친구들이 있어 좀 민망하기도 했죠. 전부 새로운 경험이었어요. 틱톡을 하면서 남편과 같이 기획을 해요. 함께 소통할 수 있고, 대화할 주제가 더 생겨서 좋아요. 전반적으로 틱톡을 통해 제 삶이 조금 더 풍부해지고 다양해졌다고 할까요?

그간 콘텐츠를 만들어오면서, 쥬니 님 만의 제작 노하우가 된 것이 있나요?
간단해요. 아주 기분이 좋을 때, 아이디어가 떠올랐을 때 바로 촬영 하는 게 제 노하우예요. 그래야만 그 에너지가 틱톡 유저들에게 잘 전달 되는 것 같아요. 틱톡 속에는 엄청나게 많은 트렌드가 녹아있고, 그게 정말 빠르게 돌아가고 있어요. 그걸 자신의 일상에 적용해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바로 지금, 틱톡에 도전하려는 예비 유저들에게 한 마디 조언을 해주세요.
팔로워라는 숫자를 늘리려 노력하는 것보다 정말 자신의 삶 속에서 재미를 느끼고 있는 모습을 영상으로 자연스레 표현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과도한 연출이나 작위적인 모습보다는 자연스러운 것 말이예요. 예를 들어 춤을 너무 완벽하게 추려는 것보다는 어설퍼도 즐기고 있는 본인의 모습이 담겨 있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야 보는 사람도 에너지를 고스란히 받을 테니까요. 또 인생을 좀 더 즐기고 싶다면 틱톡을 추천해요.

@nano_channel

2회: 헬스하는 남자 E02: Athletic guy ##나너드라마##틱톡드라마 ##틱톡코미디 @yoonha_l22

♬ 오리지널 사운드 - 나너 NANO - 나너 NANO

@nano_channel
하나의 이야기를 기획, 촬영, 편집까지 해내며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크리에이터 나너. 틱톡에서는 유쾌한 크리에이터, 현실에서는 진지한 콘텐츠 기획자로 지내는 직장인 나너의 이중생활.

틱톡 크리에이터로 활발히 활동 중이시잖아요. 이에 대한 주변의 시선은 어떤가요?
틱톡은 현재 가장 핫한 SNS 플랫폼이잖아요. 그러니 흥미를 가지고 봐주시는 분들이 많은 듯 해요. 예를 들어 ‘나도 이런 틱톡 콘텐츠를 만들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하면 되냐’고 물어보는 분들도 계셨어요. 또 특정 영상의 튜토리얼을 궁금해하는 분들도 계셨고요. 틱톡 자체가 반응이 좋기도 하고, 볼거리도 풍부해서 많은 분들이 제게 관심을 가져주시는 것 같아요.

나너 님만의 틱톡 제작 노하우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틱톡 콘텐츠에 영상과 음악은 뗄래야 뗄 수 없는 부분이라 생각해요. 저는 그 만큼 사용하는 음원에 신경을 많이 쓰는 편이에요. 틱톡 내에는 그때마다 유행하는 음원과 콘텐츠가 있어요. 트렌드에 맞게 그걸 사용하면 더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어요. 그러기 위해서는 당연히 다양한 틱톡 영상을 최대한 많이 볼 필요도 있어요. 틱톡 만의 감성을 이해하는 게 첫 번째인 거죠. 틱톡을 보다가 본인의 취향에 맞는 틱톡 크리에이터를 발견하면 팔로우부터 하고, 그의 콘텐츠를 따라 만들어보세요. 그러다보면 자신의 컬러도 찾을 수 있고, 틱톡 만의 재미 포인트도 자연스럽게 알게 돼요.

최근 콘텐츠에서는 사무실 풍경이 많이 나오더라고요. 회사 분위기가 아주 자유로워 보였어요. 나너님은 어떤 직업을 가지고 계신지 여쭤봐도 될까요?
현재 저는 우쥬록스라는 회사에서 콘텐츠 기획자로 일하고 있어요. 뉴미디어 회사이다 보니 분위기는 아주 자유로운 편이고, 웃음이 끊이지 않는 분위기예요. 저희와 촬영하시는 분들 역시 즐겁게 일하고 있어요. 저는 주로 셀러브리티 분들의 콘텐츠를 기획, 촬영, 편집까지 해요. 잘 알려져 있는 분들과 작업하다 보니, 더욱 다양한 기획을 매번 고민하게 돼요. 예를 들어 제 틱톡은 재미 위주로 기획한다면, 회사 콘텐츠의 경우는 행여 이슈가 될 수 있는 부분의 유무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서 기획해야 해요. 또 촬영을 많이 해보신 분들이어서 제가 가진 완성도의 기준보다 더 높은 기대감을 갖고 계시기도 해요. 이런 점이 오히려 저에게는 긍정적 자극이 돼요.

@tierra_viajero

Hacer mi comida mexicana favorita fajita ##mexico ##tiktokmexico ##comida ##cocinando ##fajita

♬ 오리지널 사운드 - 지구별 여행자

@tierra_viajero
평범의 일상이 곧 행복의 근원임을 설파하는 크리에이터. 스무 살 청춘의 일상을 소개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지구별 여행자의 이야기.

틱톡 크리에이터로서, 주변에서는 지구별 여행자 님을 어떻게 바라 보나요.
일단 제 영상을 본 사람들은 다 재미있다고 해줘요. 제가 틱톡 크리에이터라는 것에 대해 모두 긍정적 반응을 보여요. 요즘 코로나19 때문에 학교 강의를 온라인으로만 들어서 친구들과 소통할 할 기회가 적어졌어요. 이런 와중에 제 콘텐츠를 보고 연락 와서는 나중에 밥 먹자고 한 친구도 있었어요.

틱톡 플랫폼이 지구별 여행자 님의 인생에 가져온 어떤 변곡점이 있을까요?
저는 영상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이였어요. 틱톡 시작 전에 여러 플랫폼에서 채널 운영을 했었는데 실패했죠. 현재는 ‘지구별 여행자’와 글로벌 계정인 ‘루이넬’을 틱톡 속에서 키우며 꿈을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팔로워가 점차 늘어남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꿈에 한 발자국 더 다가가는 발판을 마련해 준 게 바로 틱톡이었어요. 제 사촌 동생이 지방에 있는데, 그 작은 도시에서도 저를 알고 있는 사람이 많다고 전했어요. 너무 신기했죠. 백화점을 간 적 있어요. 교복 차림의 중학생이 저를 알아보는 거예요. 새로운 경험을 날마다 하고 있는 중입니다. 처음에는 그런 시선이 부끄럽기도, 부답스럽기도 했는데 이제는 그걸 즐기고 있어요. 하하.

지구별 여행자 만의 틱톡 콘텐츠 제작 노하우가 있을까요?
다른 영상도 그렇지만 브이로그나 요리 콘텐츠는 특히 음악 선정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틱톡에서 좋은 음원을 찾고, 제가 만든 영상에 삽입하는 경우가 많아요. 음원에 따라 틱톡은 분위기가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이에요. 제가 선호하는 음원은 주로 스튜디오 지브리 작품들의 음악처럼 맑은 분위기예요. 영상에 맞는 틱톡 음원들을 다양하게 사용해 보시길 추천해요. 그리고 음원 트렌드에 맞춰 선택하는 것도 매우 중요해요. 밈처럼 배경음악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틱톡 크리에이터로서 도전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조언이 있으면 말씀 해주세요.
틱톡 플랫폼을 잘 모르는 분들은 오글거리는 영상만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요. 전혀 그렇지 않아요. 요리, 브이로그,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크리에이터가 활동 중인 플랫폼이에요. 개성 강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분들께 틱톡은 정말 최적의 플랫폼인 것 같아요. 사실 저는 고등학교 3학년 때 친구가 틱톡 영상을 보면서 춤을 따라 하는 걸 보며 ‘나도 한번 해볼까?’라는 생각을 했어요. 누구나 한번 시작하면 계속 영상을 올리고 싶어지죠. 두려워 말고 도전했으면 좋겠어요.

<에스엠라운지>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유선호
VIDEO 각 틱톡 크리에이터 영상

2016년 01월호

MOST POPULAR

  • 1
    테스트
  • 2
    지금 강다니엘(2)
  • 3
    다니엘 헤니의 영화적 순간
  • 4
    테스트 기사
  • 5
    HAPPY LIFE MOMENTS

ARENA FILM MORE+

MORE FROM ARENA

FAMILY SITE